카카오페이 상장, 또 발목 잡히나
카카오페이 상장, 또 발목 잡히나
  • 뉴시스
  • 승인 2021.09.0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정정 요구에 상장 연기했던 카카오페이
이번에는 인터넷 플랫폼 규제 강화 '암초' 만나
신고서 심사 남아…흥행 어려움 겪을 가능성도
류병화 기자 = 카카오페이가 내달 상장을 앞두고 금융당국발 악재에 연거푸 고비를 맞고 있다. 금융당국의 인터넷 플랫폼 규제 강화에 상장 시기가 다시 밀리거나 청약에 흥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기업공개(IPO) 관련 우려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다음달 14일 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다. 이번 카카오페이의 주당 공모 희망가는 6만원~9만원으로 조정됐다. 기존 6만3000원~9만6000원에서 금융감독원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에 하향해 제출했다.신고서 정정 요구로 한 차례 상장 일정이 연기됐던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이 인터넷 플랫폼 규제 강화에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제5차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시행상황 점검반 회의'를 열어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파이낸셜 등 온라인 금융 플랫폼이 금융당국에 등록해야 한다고 결정했다.금융당국은 온라인 금융플랫폼 서비스의 목적이 정보제공 자체가 아니라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중개'로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파이낸셜 등 온라인 금융플랫폼들은 금융상품을 비교·추천하는 소비자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금융당국에 등록해야 한다.금융당국의 판단에 증시에 상장해 있는 인터넷 플랫폼 회사들이 급락했다.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의 모회사인 네이버, 카카오는 지난 8일 각각 7.87%, 10.06% 하락했다.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 플랫폼 규제와 관련해 "단기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하지만 장기적으로 관련 규제 강화나 다른 사업 영역으로까지 확대될 경우 플랫폼 기업 주가의 핵심인 멀티플 확대에 부정적일 수 있다"며 "당분간 정부 규제 관련 뉴스 플로우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특히 카카오는 내달 카카오페이 상장을 앞두고 새로운 악재를 만나며 자회사가 청약 흥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와 하락폭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페이는 당장 이달 말부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이 이뤄질 예정이다.이에 카카오페이는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카카오페이는 현재 자체적으로나 자회사를 통해 필요한 라이선스를 획득하는 등 제도적 요건을 준수하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금융위 발표에 맞춰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추가로 보완할 부분이 있을지 적극 검토해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아울러 금감원의 정정 신고서 요청에 따라 상장이 연기됐던 카카오페이는 아직 금감원에서 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금감원이 카카오페이 신고서에서 다시 정정 제출을 요구하면 상장은 다시 밀리게 된다. 아직 '정정 리스크'를 해소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셈이다. 금감원에 제출한 정정신고서는 오는 25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또 현재 산정된 공모가는 현재 규제 이슈를 반영하고 있지 못해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금감원의 정정 요구와 별개로 자진해 신고서를 다시 제출하게 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상장 일정과 관련해 논의된 게 없다"며 "일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류병화 기자 = 카카오페이가 내달 상장을 앞두고 금융당국발 악재에 연거푸 고비를 맞고 있다. 금융당국의 인터넷 플랫폼 규제 강화에 상장 시기가 다시 밀리거나 청약에 흥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기업공개(IPO) 관련 우려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다음달 14일 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다. 이번 카카오페이의 주당 공모 희망가는 6만원~9만원으로 조정됐다. 기존 6만3000원~9만6000원에서 금융감독원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에 하향해 제출했다.

신고서 정정 요구로 한 차례 상장 일정이 연기됐던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이 인터넷 플랫폼 규제 강화에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제5차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시행상황 점검반 회의'를 열어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파이낸셜 등 온라인 금융 플랫폼이 금융당국에 등록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금융당국은 온라인 금융플랫폼 서비스의 목적이 정보제공 자체가 아니라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중개'로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파이낸셜 등 온라인 금융플랫폼들은 금융상품을 비교·추천하는 소비자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금융당국에 등록해야 한다.

금융당국의 판단에 증시에 상장해 있는 인터넷 플랫폼 회사들이 급락했다.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의 모회사인 네이버, 카카오는 지난 8일 각각 7.87%, 10.06% 하락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 플랫폼 규제와 관련해 "단기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하지만 장기적으로 관련 규제 강화나 다른 사업 영역으로까지 확대될 경우 플랫폼 기업 주가의 핵심인 멀티플 확대에 부정적일 수 있다"며 "당분간 정부 규제 관련 뉴스 플로우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카카오는 내달 카카오페이 상장을 앞두고 새로운 악재를 만나며 자회사가 청약 흥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와 하락폭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페이는 당장 이달 말부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카카오페이는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카카오페이는 현재 자체적으로나 자회사를 통해 필요한 라이선스를 획득하는 등 제도적 요건을 준수하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금융위 발표에 맞춰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추가로 보완할 부분이 있을지 적극 검토해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금감원의 정정 신고서 요청에 따라 상장이 연기됐던 카카오페이는 아직 금감원에서 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금감원이 카카오페이 신고서에서 다시 정정 제출을 요구하면 상장은 다시 밀리게 된다. 아직 '정정 리스크'를 해소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셈이다. 금감원에 제출한 정정신고서는 오는 25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또 현재 산정된 공모가는 현재 규제 이슈를 반영하고 있지 못해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을 느끼기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금감원의 정정 요구와 별개로 자진해 신고서를 다시 제출하게 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상장 일정과 관련해 논의된 게 없다"며 "일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