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암센터, 국내 최단기간 다학제 진료 3000례 달성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암센터, 국내 최단기간 다학제 진료 3000례 달성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1.09.10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암센터는 국내 최단기간 다학제 진료 3000례를 달성하고 기념식을 열었다고 9일 밝혔다.

2016년 췌담도암 파트에 처음으로 다학제 진료를 도입한 분당 차병원 암센터는 현재 대장암, 부인암, 갑상선암, 두경부암, 유방암, 간암, 폐암을 비롯해 모든 암 질환에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 한해만 암 다학제 진료 1000례를 기록했다.
 
분당 차병원 다학제 진료는 한 명의 환자를 진료하는데 평균 5개 진료과 7명의 교수가 참여하고 있다.

평균 진료 시간은 30분으로 환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100%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재발암이나 전이암 등 중증 희귀, 난치암의 치료 성공률도 높아졌다. 내과, 외과, 혈액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관련 분야의 암 전문의가 한 자리에 모여 진단부터 수술, 항암 및 방사선, 면역항암, 신약 치료 단계별로 계획을 짜고 환자맞춤형 치료를 한다.

실제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의 생존 기간이 향상 됐을 뿐 아니라 진단 당시 수술이 불가능했던 3기, 4기의 환자들이 항암 치료 후 사이즈를 줄여 수술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아졌다.

수술과 외래 일정으로 한 자리에 모이기 쉽지 않았던 교수들은 점심 시간과 저녁 외래 이후의 시간을 택해 모여서 진료하는 것을 결정했다.

분당 차병원 고광현 암 다학제 진료위원장은 “다학제 진료는 한 사람의 주치의에 의존하던 기존의 진료 방법에서 벗어나 환자 치료를 위해 관련된 진료과 의료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료하고, 의견을 모아 최상의 진단과 치료계획을 결정하는 치료 시스템”이라며 “처음 다학제 진료를 시작했을 때는 의사들 조차도 생소한 진료 방법이라 낯설어 했지만 오직 환자 치료 성적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생각으로 매달린 결과 환자들이 진정성을 알아 준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