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가 접착 시 신호 전달 과정
줄기세포가 접착 시 신호 전달 과정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9.01.11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학교 김태진 교수
부산대학교 김태진 교수

세포의 생존은 주변 조직에 접착되는 과정과 연관이 있다. 줄기세포가 주변 조직에 붙어서 기능이 통합돼야 세포 이식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초기 세포 접착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데 관여하는 주요 신호체계를 규명 할 필요가 있다.

부산대학교 김태진 교수 연구팀이 줄기세포에 바이오센스를 주입해 촬영함으로써 세포 접착 때의 신호 전달 과정을 규명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줄기세포가 주변 환경에 정착하기 위해 접착되는 초기 과정을 실시간 고해상도 이미지를 통해 밝혀냈다.

연구팀은 개발된 기술로 줄기 세포의 배양 과정을 촬영한 결과, 세포막에서 국소접착인산화효소와 칼슘 이온의 상호 작용이 확인됐다. 두 신호 물질은 특정 위치에 동시에 활성화되어 있으며 특히 국소접착인산화효소로 인해 칼슘 이온의 활성이 조절된다는 점이 밝혀졌다. 

바이오센스-고해상도 실시간 세포 이미징 기술로 줄기세포 초기 접착 순간 세포막 생체 분자의 역동적인 신호 변화 촬영에 성공했으며 신호 기전을 규명했다. 

부산대학교 김태진 교수는 "줄기세포의 초기 접착 과정에서 국소접착인산화효소와 칼슘의 상호작용을 밝힌 연구로서, 줄기세포 이식에서 발생하는 세포 접착의 난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며 "암세포의 전이 시 동반되는 세포 접착을 지속적으로 차단하는 약물 개발에도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