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청단·언론 "오징어게임 추리닝 50년 전부터 中서 유행…우리가 원조"
中공청단·언론 "오징어게임 추리닝 50년 전부터 中서 유행…우리가 원조"
  • 뉴시스
  • 승인 2021.10.0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유명 배우 우징이 초록색 체육복을 입고 지난 2019년 개봉한 영화 '선생님 안녕'에 까메오로 출연하는 모습(윗 사진). 중국 첫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인 사격선수 쉬하이펑이 붉은 색 체육복을 입고1984년 7월 23회 로스앤젤레스올림픽 시상대에 서있는 모습. <사진출처: 바이두> 2021.10.07

문예성 기자 = 중국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등장인물들이 입었던 추리닝을 베껴 판매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중국 관영 매체에 이어 중국공산당 청년조직인 공청단 중앙까지 나서 "중국이 그 추리닝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다. 

6일 관영 환추왕 등은 "오징어 게임이 뜨자 한국 언론이 중국 배우 우징의 옷을 두고 자신들의 의상을 베꼈다며 또다시 여론몰이를 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그러나 이번에 한국 언론은 상대를 잘못 골랐다"면서 "한국 언론이 문제 삼은 우징의 옷(초록색 추리닝)은 그가 지난 2019년 개봉한 영화에 출연하면서 입었던 극중 의상"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언론이 문제 삼은 것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주장을 담은 한국언론들의 기사다.

서 교수는 전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너무 기본 좋은 일이다, 하지만 중국에서 또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고 있다"면서 "심지어 쇼핑앱에서는 드라마에서 입고 나와 유명해진 초록색 체육복에 '중국'이라는 한자가 삽입된 것을 이정재씨의 사진을 활용해 판매까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 누리꾼들의 불법 다운로드 및 유통의 문제는 오래전부터 반복돼 왔고, 한국의 콘텐츠를 베끼는 일도 너무나 많았다"고 지적했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다.

반면 중국 언론들은 한국 언론에 보도된 중국이라는 문구가 적힌 초록색 추리닝은 우징이 2019년 개봉한 영화 '선생님 안녕'에 까메오로 출연하면서 입었던 옷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던 것이다.

중국 인터넷 언론 관차저왕이 가장 먼저 문제를 제기했고 환추왕, 베이징칭녠바오 등 언론들이 잇따라 보도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사태가 커지자 중국 공산단의 청년 조직으로 단원이 8000만명이 넘는 공청단중앙까지 나서 문제를 제기했다.

7일 공청당중앙은 포털 바이두 블로그에 "우리가 한국 드라마(오징어게임) 의상을 베꼈다? 이 의상은 50년 전부터 중국에서 유행됐던 옷"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디자인의 체육복은 ‘메이화(梅花)’ 브랜드로 1947년에 최초 만들어졌고, 1960년대 중국 국가대표단은 이 체육복을 입고 세계적인 경기에 참여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공청단중앙은 이 같이 주장하면서 중국 첫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인 사격선수 쉬하이펑이 1984년 7월 올림픽 시상대에서 해당 디자인의 붉은 색 체육복을 입은 사진을 게재했다.

쉬하이펑은 미국 로스앤젤레스 제23회 올림픽 남자 자유 권총 사격시합에서 금메달을 따냈는데 이는 중국 올림픽 역사상 첫 금메달이다.

중국 매체가 특히 예민하게 반응한 것은 사진 속 체육복에 새겨진 '중국'이라는 문구때문으로 분석된다. 미중 갈등 속에서 중국 정부는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취하고 내부 결속을 강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