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株, 2차 북미정상회담 조짐에 '들썩'…"옥석 가려야"
남북경협株, 2차 북미정상회담 조짐에 '들썩'…"옥석 가려야"
  • 뉴시스
  • 승인 2019.01.1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 자원 등 큰 틀 잡고 분석해야"
"철도 관련株, 먼저 수혜 입을 수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받았다는 친서를 공개하며 머지않은 미래에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받았다는 친서를 공개하며 머지않은 미래에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남북경협주가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종목 분석 등을 통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온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4일 현대엘리베이는 전 거래일 대비 4.80% 오른 12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로템도 4.77% 오른 2만9650원에 장 마감했다.

또 남북경협주로 묶이는 경농(29.92%), 한국내화(9.05%), 남해화학(7.98%), 남선알미늄(5.59%), 대아티아이(1.80%), 남광토건(1.69%) 등이 상승세를 보였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점 등에 대한 세부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또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월 중순께 베트남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갖자고 북한 측에 제안을 했으며 북한은 아직 이에 대해 대답을 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다. 

한국 정치권에서도 비슷한 전망이 나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3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번에 보면 북중 정상회담을 하고 나서 한 달 후에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졌다. 준비기간이 있기에 최소 한 달 소요된다고 판단된다"며 "제2차 회담은 2월 중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경협주는 지난해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였다. 한반도 긴장 완화 분위기와 함께 크게 올랐지만 하반기 들어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6월4일 연중 최고가인 4만5500원까지 올랐으나 5개월여 만인 10월30일 1만9750원까지 내려갔다. 

대아티아이는 지난해 6월 1만2800원까지 올랐으나 10월 말 5020원으로 하락했고 경농 또한 지난해 6월 1만6200원에서 한달여 만에 7600원까지 내렸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남북 경협주가 여러 요인에 따라 향후 변동성이 클 수 있어 ▲인프라 ▲자원 ▲의료 ▲환경 등 큰 틀을 잡아놓고 종목 분석 등을 통해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온다.

이광수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전망에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경협주는 멀리 보고 투자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그런 관점에서 남북 정상이 맺어온 협정, 선언을 관심있게 봐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SK증권은 철도 산업과 관련 주식이 남북 경협의 수혜를 먼저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말 북한 지역 내 철도시설 남북 공동조사를 비롯해 남북철도 착공식 등이 열렸다"며 "유엔(UN), 국제사회 여론도 교통 인프라와 같이 기초 생활여건 개선에 필요한 최소한의 대북 제재 해제에 긍정적인 것으로 사료돼 철도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