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망자 10명 중 8명, 암·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사망
우리나라 사망자 10명 중 8명, 암·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사망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1.11.22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10명 중 8명은 암·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은 우리나라의 주요 만성질환 발생 현황과 위험요인을 담은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는 주요 만성질환과 건강생활습관 및 선행질환 현황 등으로 내용을 구성돼 있다. 국가승인통계를 중심으로 유관기관 공개자료 등을 이용해 분석했으며, 국제 비교를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제공 결과를 활용했다.

자료집에 따르면 급성심근경색, 뇌혈관질환, 당뇨병,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주요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OECD 평균보다 낮았다.

하지만 만성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은 여전히 높다. 만성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의 79.9%를 차지하며, 사망원인 상위 10위 중 8개(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간질환, 만성하기도질환, 고혈압성 질환)가 만성질환이다.

특히 순환기계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암은 비감염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68.6%를 차지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를 통해 우리나라 만성질환 현황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예방관리 전략 수립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는 질병관리청 누리집에서 열람 및 내려받기 가능하며 유관기관, 관련학회, 전국 의과대학, 지자체 등에 제공하여 적극 활용하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