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와 함께하는 온라인 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와 함께하는 온라인 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 김현경 기자
  • 승인 2021.11.30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 가족미션(스마트폰 쉼터 만들기) 참가자가 센터에서 발송한 원목 소재의 스마트폰 보관함 쉼터를 가족캠프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꾸며 우리 가족만의 스마트폰 쉼터를 만들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스마트폰 사용 연령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지금 사회적 추세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2021년 온라인 스마트폰 슬기롭게 가족치유캠프가 진행됐다.

이번 캠프는 초등학교 2~3학년 저연령 청소년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2021년 10월 30일, 10월 31일, 11월 6일, 11월 27일 총 4일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가족캠프 프로그램은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 상승 및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고려, 참가 청소년과 보호자의 안전을 위해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온라인 가족캠프에서는 또래 청소년과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청소년 집단 활동, 가족들과 스마트폰 대안 거리를 찾는 가족 집단 활동, 보호자가 전문가에게 배우는 인터넷 스마트폰 가정 내 지도 방법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됐다. 또한 집중이 흩어지기 쉬운 온라인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해 쌍방향 활동 위주로 편성해 저연령 청소년들이 즐겁고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번 캠프의 경우 숙박 캠프가 아닌 온라인 캠프임을 고려, 참가자 가족이 캠프 프로그램 시간 이외에도 스마트폰 사용 조절 및 가족과의 관계 증진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가족 미션이 주어졌으며, 이를 통해 캠프 참가 가족들은 그날의 가족캠프 프로그램 종료 뒤에도 스마트폰에서 잠시 거리를 두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가지며 스마트폰 조절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활동을 경험하고, 가족과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었다.

특히 가족캠프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가족미션을 수행하며 가족끼리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가족이 함께 실천하면서 가족들이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횟수나 시간이 줄고 대신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늘어나 행복해진 것 같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3일간의 캠프 및 다채로운 가족 미션을 통해 가족들은 서로 협동하고 의사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며, 나아가 캠프에 참가한 가족 구성원 사이의 관계가 돈독해지고, 서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 시간을 보냈다. 더불어 청소년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의 자기조절 방법을 경험해볼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