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결과를 위한 부부싸움
건강한 결과를 위한 부부싸움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9.01.2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부싸움은 서로에게 깊은 이해와 지지를 받으면서 불온전한 자아를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과정일 수 있다. 더욱 돈독한 관계를 만들기 위한 기억해야 할 것들이 있다.

배우자와 갈등이 있을 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사실만 보지 말고 서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 같은 주제로 부부싸움이 반복되는 이유는 서로 골탕 먹이기 위해서도, 무시해서도 아니다. 어린 시절의 오래된 상처와 결핍을 치유하기 위한 무의식적인 열망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과 배우자의 성장 과정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배우자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이 나누자. 나를 만나기 이전의 과정, 어린 시절의 기억, 부모님과의 관계 등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 게 좋다. 단 배우자를 심문하듯 부정적인 상황을 캐묻지 말아야 한다.

누구라도 성장 과정의 상처와 결핍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여야 한다. 부부싸움 중에라도 상대의 상처나 약점을 자기 식대로 해석하고 판단해 공격하거나 비난하면 안 된다. 배우자의 상처를 보듬고 안아주며 포용하는 것도 배우자의 역할이라는 것을 늘 인지하여야 한다.

부부싸움의 진짜 이유는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 그 밑바닥의 성장 과정과 상처, 결핍된 욕구에 대해 더 깊이 관심을 갖고 보실펴야 진짜 부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