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고장 난 전기차 충전기 방치…운전자 불편 토로"
부산시 "고장 난 전기차 충전기 방치…운전자 불편 토로"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9.01.3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고자 친환경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하지만, 충전기 관리는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개방형 전기차 충전기의 관리 주체가 다르다 보니 고장이나 파손 실태는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시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는 20191월 말 기준 389개소이다.

개방형 충전기는 공공기관이나 관광지, 공영주차장 등에 설치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환경부가 지난 1월 내놓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설치·운영 지침'에는 충전기 설치 및 운영 사업수행기관이 이용객의 충전기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유지·보수하고, 고장 시 신속히 조치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개방형 충전기에 대한 고장이나 파손 실태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충전기마다 관리 주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부산시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389개소 중 부산시가 224개소, 환경부가 109개소, 한국전력이 76개소를 관리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속한 충전기 교체나 수리가 이뤄지지 못해 이용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0, 부산시 어린이대공원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도 '점검중' 문구가 적히는 등 이용이 제한되고 있었다.

가족과 함께 어린이대공원을 방문한 박경우(38세 남) 씨는 문화가 있는 수요일은 동물원의 입장료가 50% 할인된다는 부산시 SNS 광고를 보고 방문했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기가 고장이라 가까운 마트로 빨리 가서 충전하고 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진해리(33세 여) 씨는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소 현황을 확인하고 방문하지만 충전 가능이라고 해도 고장 중일 때가 더 많다. 이렇게 충전이 불편한데 전기차를 계속 탈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와 에너지공사와 함께 관리하는 충전기에 대해서는 고장 실태를 파악하고 있지만 다른 충전기 고장 여부는 다른 관리기관에 문의해야 한다“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해 오류나 고장을 접수하면 충전기를 원격제어하고, 현장 조치가 필요할 경우 접수 3시간 이내 긴급 출동해 응급조치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