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가 걷는 두 가지 길
공유가 걷는 두 가지 길
  • 뉴시스
  • 승인 2022.01.04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서 한윤재 역
"공상과학물이지만 인문학적이기도"

손정빈 기자 = 배우 공유(43)는 두 개의 길을 동시에 걷는 것처럼 보인다. 하나는 스타 배우로서 가야 하는 길, 다른 하나는 공유 자신이 원하는 길이다. 그가 선택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이런 구분이 괜한 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된다. 그는 '커피프린스 1호점' '도깨비' '부산행' 같은 작품에 나오면서 동시에 '도가니' '82년생 김지영' '서복' 같은 영화에 나온다. 앞에 세 작품이 흥행을 내세운 스타의 길이라면, 메시지가 강렬한 뒤에 세 작품은 인간 공유의 길인 것 같다.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감독 최항용·극본 박은교)는 공유의 두 가지 욕심을 모두 채워주는 작품인 것처럼 보인다.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SF드라마이며 그것을 넷플릭스가 선보인다는 점에서 스타의 선택 같고, 이 작품이 담고 있는 윤리적 메시지를 보면 공유 개인의 바람이 녹아들어간 것처럼도 보인다. 최근 온라인 화상 인터뷰로 그를 만났다. 공유는 '고요의 바다'를 "공상과학물이지만 인문학적"이라고 했다. 공유의 이 대답은 그가 가려는 두 가지 길이 이 작품에 모두 담겼다는 걸 요약해주는 것 같았다.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의 한 장면.

공유가 '고요의 바다'에서 맡은 역할은 '한윤재'. 지구의 물 부족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달로 급파된 팀의 대장이다. 전 지구적 물 부족을 해결한다는 임무를 갖고 공무를 수행하는 직업인인 동시에 아플 딸을 치료하기 위해 반드시 물이 필요한 아버지이기도 하다. 이제 한윤재는 물을 확보하기 위해 인간들이 달에서 저지른 비윤리적 행위를 목격한 뒤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그는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까.

"바로 이런 지점이 있어서 이 작품을 선택했어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달로 갔는데, 그곳에서 물 때문에 위기를 맞게 된다는 아이러니가 매력적이었죠. 대원들이 마주하게 되는 상황이 인류의 희망이면서 금단의 열매가 되는 이 관점, 이 양면성, 이 모호함이 좋았습니다."

'고요의 바다'는 넷플릭스 시리즈가 으레 그렇듯 오락성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 아니어서 오히려 독특하다. 호흡이 느리고 상대적으로 덜 자극적이다. 재미도 재미이지만 메시지에 초점을 맞춘 듯한 인상이 강하다. '생존을 위해 우리가 얼마만큼의 비윤리성을 감당해야 하는가.' 물론 이 작품의 이런 진지한 면 탓에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가도 있다. 공유는 "언제부턴가 제가 맡을 역할의 크기보다는 내가 어떤 얘기를 할 수 있나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내가 작가나 감독은 아니지만 내 얘기를 하고 싶다는 본능이 있고, 그 본능에 끌려 작품을 고른다"고 했다.

'고요의 바다'는 공유의 전작인 영화 '서복'과 맞닿아 있는 부분이 있다. 기술·생존·윤리 등의 공통 키워드가 그렇다. 공유가 어떻게 작품을 선택하는지 그 기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고민해볼 만한 부분이 있다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서복'과 '고요의 바다' 모두 시청자에게 질문을 던지잖아요. 그 질문을 받는 건 저 역시 마찬가지죠. 이런 작품을 할 때마다 제 철학과 신념에 대해 생각합니다. 불특정 다수가 맞다고 말하는 것을 우르르 몰려다니기보다는 자신의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런 갈등 속에서 나아갈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겠죠. 선과 악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는 자신이 출연하는 작품을 통해 그의 부족함을 채우고 싶다고 했다. 출연하는 영화나 드라마는 분명 허구의 이야기이지만, 그 이야기 안에서 연기를 하다보면 공유라는 사람 안에 그 이야기에 대해 고민하면서 했던 생각들이 마음 속에 남는다는 것이다. 공유는 "날 채우고 싶다. 내가 대단하다거나 철학적인 사람이라서 그런 게 아니다. 그런 고민들을 통해서 내게 새로운 시각과 관점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편 공유는 2021년에 가장 잘한 일로 '고요의 바다' 출연과 '오징어 게임' 출연 두 가지를 꼽으며 웃었다. 공유는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영화 '도가니'(2011)를 함께하며 친분을 쌓았다. "글쎄요. 제가 '오징어 게임' 시즌2에 나올지는 저도 모르겠어요. 구체적인 얘기를 들은 게 없어어서요. 황 감독님이 제안주시면, 전 시나리오를 보고 판단하려고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