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암병원 위암센터, 위암 수술 환자의 절반 가량은 골다공증 발병 위험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위암센터, 위암 수술 환자의 절반 가량은 골다공증 발병 위험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2.01.06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암 수술 환자의 절반 가량은 골다공증 발병 위험에 노출돼 있고, 골다공증 진단율은 일반인의 2.6배 이상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위암센터(위장관외과) 송교영(로봇수술센터장, 교신저자)·성빈센트병원 위장관외과 박기범 교수(제1저자) 연구팀은 2009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10년 간 서울성모병원에서 원발성 위암으로 위 절제술을 받은 환자 522명과 이 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골다공증 검사를 받은 일반인 2088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들의 임상 정보를 활용해 골다공증 위험인자를 찾아내고 위암 수술 후 골다공증 위험도 예측모델을 노모그램 방식으로 개발했다. 노모그램은 임상정보를 분석해 추출한 지표의 수치를 점수화해 위험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연구 결과, 위암수술 환자의 골다공증 진단율은 50.2%(522명 중 262명)로, 일반인(19.3%, 2088명 중 403명)보다 약 2.6배 이상 높았다. 또 위암수술 환자에서 시간이 경과할수록 빈도가 증가해 수술 후 10년이 경과한 시점에는 90% 이상에서 진단됐다. 골다공증 발생은 위 부분절제술 보다 전절제술을 받은 경우, 고령인 경우, 여성인 경우, 체질량지수(BMI·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낮은 경우 의미있게 높았다.

연구팀은 골다공증 고위험군 지표를 이용해 만든 예측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성빈센트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 191명의 데이터를 이용해 예측모델의 성능을 확인한 결과 통계적으로 우수한 예측 성능을 보였다. 예측모델에 따르면 위절제술을 받은 경우 50대부터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골밀도 검사를 할 때 보험이 적용되는 나이는 여성 65세 이상, 남성 70세 이상이다.

연구팀은 골다공증이 골절이나 만성통증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망률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여성의 경우 평균 10년, 남성의 경우 평균 15년 일찍 골밀도 검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위암 수술 당시 나이, 비만 정도, 체내 전해질 상태에 따라 좀 더 일찍부터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송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개발한 예측모델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수술 종류와 전신 상태에 따라 골밀도 검사 시기를 조절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골다공증과 골다공증 합병증 발생 위험도를 낮춰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2019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위암 환자 수는 2만9493명으로 전체 암 중 11.6%를 차지했다. 위암 환자의 절반 이상은 위암 수술을 받는데, 위절제술을 받은 뒤 칼슘흡수 기능이 떨어지면서 골다공증을 앓기 쉽다. 하지만 위암 수술 후 골밀도 검사를 언제, 어느 연령대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