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네번째 코로나 환자 출산 성공, 여아 음성 나와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네번째 코로나 환자 출산 성공, 여아 음성 나와
  • 김영수 객원기자
  • 승인 2022.01.07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확진 임산부의 분만을 위한 제왕절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 감염 임산부의 분만은 감염 우려와 음압시설 등의 방역시스템의 부재, 시간과 인력의 추가 투입 등 많은 어려움이 있어 병원들이 기피하는 진료 중 하나다.

기적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실현됐다.

지난해 12월24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40대의 산모A씨는 오후6시5분께 응급으로 제왕절개술을 시행하여 여자아이를 건강하게 출산했다.

35주차 산모였던 A씨는 지난해 12월 17일 지역 산부인과 병원에 입원 중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여 분만을 위해 부산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로 전원했다.

흉부 방사선 촬영 결과 폐렴을 확인하였고 신속검사에서 코로나19를 진단받았다.

확진 당일 A씨는 코로나19 확진 임산부 수술 경험이 세 차례 있는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으로 옮겼다.

코로나19 확진 환자 수술을 위해 마련된 음압수술실에서 A씨의 제왕절개술은 그렇게 시작됐다.

 수술에는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신생아), 마취과, 수술실, 감염관리실 등 11명의 의료진이 참여했다.

 평소 수술을 할 때보다 2~3배의 인력이 더 투입됐다.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라 수술복도 일반 수술을 진행할 때와는 달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최소한의 인력으로 방호복과 멸균 가운, 호흡 보호구를 착용하고 수술을 진행했다. 

출산 후 산모는 코로나19 증상 치료를 위해 음압격리병실에서 치료 후 회복해 지난 4일 아이와 함께 건강하게 퇴원했다. 

이번 수술은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감염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마취과, 수술실, 분만실 등 관련 의료진들의 협진을 통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수술을 집도한 조현철 산부인과 교수는 “방호복 차림으로 시행하는 만큼 일반적인 제왕절개술보다는 불편했지만, 평소 병원은 코로나 환자에 대비한 철저한 교육과 준비를 했기에 수술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