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음식들의 칼로리
설 음식들의 칼로리
  • 김진해 기자
  • 승인 2019.02.0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곧 설이다. 설 음식 칼로리가 문제다. 설 음식들의 칼로리는 대부분 높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다.   

대표적인 설 음식은 떡국이다. 떡국 한 그릇의 칼로리는 463kcal다, 공깃밥 한 공기보다도 높다. 이외에 산적은 653kcal, 꼬치전은 582kcal, 식혜는 250kcal 등으로 대부분의 설 음식 칼로리는 높다.

설 음식 중 칼로리가 낮은 음식은 대부분 나물류이다. 고사리나물은 59kcal, 도라지나물 197kcal, 시금치나물은 60 kcal다. 따라서 특히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등의 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은 기름에 튀기거나 부치는 전 튀김 종류를 줄이고 나물류를 더 챙겨 먹어 고칼로리 섭취를 피하는 게 건강에 좋다.

설에 고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과식을 방지하려면 어떤 순서로 식사를 하는지도 중요하다. 식사할 때 고칼로리 음식부터 섭취하면 과식을 유발하기 쉬운데, 저칼로리 음식부터 섭취하면 고칼로리 음식 섭취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과식도 방지할 수 있다. 과일이나 채소 같은 칼로리가 적은 음식부터 섭취하면 포만감이 빨리 찾아오고 지방이 많고 튀긴 음식에 대한 유혹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음식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겠다면 조리법을 조금만 달리해도 칼로리를 줄인 수 있다. 음식을 볶을 때 튀김옷을 가능한 한 얇게 입히고, 센 불로 단시간에 볶으면 기름 흡수율을 낮출 수 있다. 육류나 채소는 기름에 볶기 전 미리 살짝 데쳐놓으면 기름을 적게 사용할 수 있어 칼로리가 줄어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