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가 예상되는 증상
탈모가 예상되는 증상
  • 김진해 기자
  • 승인 2019.02.1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생명과 아무 관계없지만 탈모는 누구나 피하고싶어한다. 특히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탈모를 두려워한다.

탈모 원인의 대표적인 것은 유전력이다. 가장 많은 남성형 탈모의 70~80%가 유전에 의해 생긴다. 이마부터 M자 형태로 머리가 빠지다가 정수리까지 탈모가 확대된다.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대사를 통해 DHT로 변하기 때문이다. DHT는 모낭을 위축시켜 머리카락이 점차 얇아지고, 결국 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뒤 머리키락을 만지다가 앞 머리카락을 만졌을 때 굵기 차이가 손으로 느껴지거나, 이마 부위 머리카락 빠진 부분이 엄지손가락 한마디 이상으로 움푹 들어가면 탈모를 의심해야 한다. 

탈모 초기에는 보통 약으로 치료한다. 프로페시아, 야보다트가 대표적이며 이 둘은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바뀌지 못하게 한다. 약이 효과가 없으면 모발이식을 고려한다. 주로 뒷머리나 옆머리에 있는 모낭을 앞쪽으로 이식한다. 

탈모를 예방하려면 까만 콩, 대두 같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게 좋다. 맥주 효모도 도움이 된다고 일려져 일반의약품으로 출시됐다. 맥주 효모가 발모에 도움을 준다고 미네랄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두피가 강한 자외선을 쬐지 못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스트레스가 과도하면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다. 아드레날린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두피를 긴장시켜 모근에 영양공급이 잘 안 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