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놀 거리·먹거리 가득한 겨울 왕국, 청양 알프스마을, 겨울 정취 예산 슬로시티대흥
볼거리·놀 거리·먹거리 가득한 겨울 왕국, 청양 알프스마을, 겨울 정취 예산 슬로시티대흥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2.01.26 0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썰매로 대표되는 겨울 놀이가 사라진 지 오래다. 하지만 몇몇 시골 마을에서 아직도 겨울 놀이를 즐길 수 있다. 겨울방학 때 아이와 떠나기 좋은 곳이 청양 천장리의 알프스마을이다.

명당 7곳을 품었다는 칠갑산은 산세가 험해 '충남의 알프스'라고 불린다. 알프스마을은 칠갑산의 동쪽 품에 자리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알프스란 이름처럼 눈과 얼음 가득한 겨울 왕국으로 변신하는데, 이때 칠갑산얼음분수축제가 열린다.

다음달 13일까지 열리는 축제는 얼음 분수와 눈 조각 같은 볼거리, 눈썰매와 얼음썰매, 깡통기차 등 놀 거리가 가득하다. 꼬맹이들은 썰매장을 떠날 줄 모르고, 아이보다 신나게 노는 어른도 많다. 주민이 직접 농사지은 재료로 차린 건강식, 장작불에 직접 구워 먹는 군밤과 군고구마 등 주전부리도 별미다.

알프스마을 지척에는 천장호가 있다. 칠갑산이 병풍처럼 감싸 풍광이 빼어나고, 호수 가운데 출렁다리가 놓였다. 천장호출렁다리는 고추와 구기자 모양을 한 높이 16m 주탑이 유명하다.

칠갑산 서쪽 품에 안긴 장곡사는 청양의 천년 고찰이다. 보물 철조비로자나불좌상과 국보 철조약사여래좌상의 졸린 듯한 표정이 재미있다. 청양읍의 우산성은 백제 시대 석축 산성으로, 여유롭게 산책하기 좋다. 청룡정에 오르면 읍내가 시원하게 펼쳐진다.

 

충남 예산 슬로시티대흥은 교촌리와 동서리, 상중리 등 예당호 주변 마을을 아우른다. 슬로시티답게 자연과 문화, 역사적인 요소를 두루 갖췄다. 슬로시티대흥을 여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걷기로, 마을 곳곳을 연결하는 '느린꼬부랑길'을 걷다 보면 웬만한 명소는 다 볼 수 있다.

1코스 옛이야깃길에서 만나는 '배 맨 나무'는 당나라 장수 소정방이 나당 연합군과 백제 부흥군을 공격하러 왔다가 배를 묶은 나무라고 한다. 2코스 느림길은 애기폭포와 대흥동헌, 대흥향교를 잇는다. 충남유형문화재인 대흥동헌은 예산군에 유일하게 남은 관아 건물이다.

대흥향교는 3코스 사랑길과 겹친다. 수령 600년이 넘는 대흥향교 앞 은행나무는 '사랑나무'라고도 한다. 약 150년 전, 은행나무 몸속에 느티나무가 뿌리를 내렸고 지금은 한 몸으로 살기 때문이다. 마을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방문 전에 알아보자.

마을 건너편은 1963년에 완공한 예당호다. 호숫가를 따라 걷는 약 5.2㎞ '느린호수길'이 있고, 출렁다리도 놓였다. 예산에는 추사 김정희가 태어난 고택이 있다. 조선 시대 전형적인 대갓집 형태로, 방 어디선가 추사의 칼칼한 헛기침 소리가 들릴 것만 같다. 수덕사는 예산을 비롯한 내포 지역을 대표하는 고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