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독감보다 중증도 높고 재감염률 16배"
"오미크론, 독감보다 중증도 높고 재감염률 16배"
  • 뉴시스
  • 승인 2022.01.2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경 교수 답변…"환자 증가땐 의료체계 부담"
"상기도 감염 집중, 영유아에 더 위험하진 않아"

변해정 기자 =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계절독감보다 전파력이 더 세고 중증도는 높다는 전문가 소견이 나왔다. 재감염률은 델타 변이보다 16배 높다고 판단했다.

김민경 국립중앙의료원(NMC) 감염내과 교수는 27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계절독감보다 전파력이 더 세고 중증도도 더 높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델타 변이를 비롯한 코로나19 다른 변이보다는 중증도가 낮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교수는 "다른 변이에 비해서는 중증도가 확실히 낮다고 확고히 말할 수 있다"면서 "우리보다 먼저 유행을 겪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영국 등의 데이터를 보더라도 입원율이 적게는 3분의 1에서 5분의 1 정도로 낮다. 국내 치명률 데이터도 오미크론에 비해 5분의 1로 낮게 보고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12월1일부터 올해 1월20일까지 NMC에 입원했던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75명의 진료 경험을 들어 "대부분 증상이 경미했다. 델타 변이와 비교하면 확연히 발열 지속 기간이나 고열 증상 정도가 낮았다"면서 "폐렴으로 산소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명도 없었다"고 전했다.

다만 "전파력이 델타보다 2배 이상 높아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오미크론 확산이 굉장히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비록 중증도는 낮지만 전파력이 워낙 높다보니 확진자의 절대 수는 증가할 것이고 그에 따른 중증·입원환자 수 자체가 늘어 의료체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때문에 지금부터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다른 변이에 감염된 사람이 오미크론 재감염이 될 수 있다"면서 "특히 영국과 미국 등에서는 기존에도 워낙 환자 수가 우리나라에 비하면 훨씬 더 많았기에 재감염률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영국 데이터를 보면 델타 변이의 유행 시기보다 재감염률이 16배가 더 높다. 이 수치는 각 국가마다 기존 면역수치나 환자 수 자체가 다르기에 달라질 수 있다"면서 "오미크론의 재감염률이 높은 건 우리 몸에 있는 면역체계가 기존에 감염됐더라도 면역 세포가 이를 기억하지 못하고 새로운 바이러스로 인식해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소위 '면역회피'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다행스러운 것은 오미크론으로 재감염된 경우 중증도는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오미크론 변이가 상기도 감염에 집중돼 영·유아에게 더 위험하다는 주장에는 반박했다.

김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가 이전 변이에 비해 중증도가 낮은 이유는 하기도가 아닌 상기도 감염에 집중되기 때문"이라면서 "동물실험에서도 보면 폐 조직에 침범한 정도나 중증도를 일으키는 정도가 매우 낮다"고 했다.

그는 "영유아가 특히 더 잘 걸린다든가 위험한 것은 아니다"라며 "해외에서 영유아의 입원율이 크게 증가하는 것이 보도되고 있긴 하나 델타 변이에 비해 입원률은 오히려 3분의 1 정도로 낮다"고 설명했다.

이어 "워낙 전파력이 높다 보니 감염되는 환아 수가 많아지고 그에 따른 중증환자도 좀 더 늘어나는 것"이라면서 "영유아들이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니어서 환자 폭증에 좀 더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