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메디사이즈, SOTECH 헬스와 협력해 신속한 코로나19 검진 위한 혁신적인 호흡 분석기 제작
필립스-메디사이즈, SOTECH 헬스와 협력해 신속한 코로나19 검진 위한 혁신적인 호흡 분석기 제작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2.02.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립스-메디사이즈가 SOTECH 헬스와 협력해 코로나19를 검사할 수 있는 호흡 센서 시스템 개발을 가속한다

몰렉스(Molex) 계열사이자 약물 전달, 진단, 의료기술 기기 분야 선도 기업인 필립스-메디사이즈(Phillips-Medisize)가 미국 댈러스에 본사를 둔 의료 스타트업 SOTECH 헬스와 협력해 30초 내에 코로나19를 검사할 수 있는 호흡 센서 시스템의 개발을 가속한다고 밝혔다.

SOTECH 헬스의 재사용 가능한 호흡 분석기는 댈러스에 위치한 텍사스대학교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 지능(AI)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센서 연구 성과를 비롯해 필립스-메디사이즈의 인간 중심 제품 설계, 신속한 시제품 제작, 엔드-투-엔드 제조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몰렉스 의료 및 제약 솔루션 부문의 폴 챠핀(Paul Chaffin) 사장은 “SOTECH 헬스와 협력을 통해 일상 회복에 필수적인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를 가능하게 하는 장비를 개발할 수 있었다”며 “몰렉스는 제품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여러 기업과 협력해온 오랜 경험과 역사를 지녔다. 이런 장점은 SOTECH 헬스가 기능성 제품의 시제품을 최적화 및 완성하고, 규제 당국의 승인에 따라 신속히 제조를 준비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6초 호흡 샘플로 30초 내에 검사 완료

COVID-19를 검사하려면 휴대용 호흡 분석기의 일회용 마우스피스에 6초 동안 숨을 내쉬면 된다. 고감도 전기화학 센서가 샘플에서 특정 화학물질의 흔적을 찾아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SARS-CoV-2에 노출됐는지 확인한다. 결과는 30초 내에 확인할 수 있다. 수검자가 셀프 테스트를 하고 와이파이/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원격으로 테스트를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의료 전문가가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까지 SOTECH 헬스는 3만1000회의 호흡 테스트를 완료했다.

SOTECH 헬스의 설립자이자 CEO인 크레이그 미클리크(Craig Micklich)는 “우리의 혁신적인 호흡 분석기는 공항, 기업, 크루즈, 학교, 경기장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사람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함으로써 코로나19 방역에 돌파구를 마련할 것”이라며 “필립스-메디사이즈와 협력으로 공항이나 경기장에서 금속 탐지기를 통과할 때와 같은 속도로 코로나19 감염을 찾아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필립스-메디사이즈는 SOTECH 헬스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독감과 폐렴같이 다른 중요한 호흡기 질환을 검사하는 장비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다”고 밝혔다.

◇전 세계에 호흡 테스트기 소개

SOTECH 헬스와 필립스-메디사이즈는 원활한 팀워크를 통해 제품을 신속하게 설계 및 개발할 수 있었다. 필립스-메디사이즈의 전자, 제품, 제조 엔지니어팀은 SOTECH 헬스의 엔지니어와 함께 호흡 분석기가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작동하도록 설계했다. 각 프로토타입 제품들은 지속적인 개선과 품질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고, 그 결과 검증된 제품 설계를 신속하게 대량 생산할 수 있었다.

호흡 분석기의 핵심은 댈러스 텍사스대학교 샬리니 프라사드(Shalini Prasad) 박사가 개발한 전자화학 센서 기술이다. 테스트 결과와 함께, 센서가 수집한 위치, 온도, 습도, 통신 등의 관련 데이터가 클라우드 기반 인공 지능(AI) 모델로 전송된다. SOTECH 헬스가 보유한 센서와 AI IP에 기반한 다양한 머신 러닝 및 예측 분석 도구가 결과를 평가하고, 향후 감염 확률을 판단해 지역 내에서 집계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 히트 맵(heat maps) 지도를 제공한다.

필립스-메디사이즈는 SOTECH 헬스의 호흡 분석기에 대한 예상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글로벌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필립스-메디사이즈는 최근 제조 사업장 확장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북미, 유럽, 아시아, 인도, 멕시코의 생산 현장, 혁신 센터, 클린룸을 포함해 총 36개의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SOTECH 헬스는 호흡 분석기의 긴급 사용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청했다. 캐나다 보건부,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 유럽연합 체외 진단국(IVDD) 자기 신고 및 체외 진단 의료기기(IVDR) 규제로부터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필립스-메디사이즈, 삶에 가능성을 접목

몰렉스 계열사인 필립스-메디사이즈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더 생산적인 삶을 누리는 데 도움을 주는 획기적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수십 년간의 혁신 기술을 최상위 헬스케어 및 생명 과학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필립스-메디사이즈는 커넥티드 헬스 시스템을 활용하는 최초 출시 FDA-등록 약물 전달 기기를 포함해 고객을 위해 연간 50가지의 신제품을 상용화하고 있다. 몰렉스는 의료 및 제약 솔루션을 변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첨단 전자공학, 연결성 및 센서 기술 분야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