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환경부 블랙리스트' 임원 표적 감사 정황 포착
검찰, '환경부 블랙리스트' 임원 표적 감사 정황 포착
  • 뉴시스
  • 승인 2019.02.15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압수수색해 사퇴여부 다룬 문건 확보
사표 제출 거부한 경우 감사 진행한다는 내용
김용남 전 국회의원이 지난해 12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김용남 전 국회의원이 지난해 12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고발 사건 수사에 나선 검찰이 환경부가 사표 제출을 거부한 산하기관 임원을 표적 감사하려 한 정황을 포착했다.

14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지난달 환경부 압수수색 결과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임원의 사퇴 여부를 다룬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문건에는 공단의 일부 임원이 사표 제출을 거부함에 따라 이들 중 일부에게 감사를 진행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후 지난달 말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이달 초에는 김 전 장관을 소환 조사했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환경부가 '문재인 캠프' 낙하산 인사를 위해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작성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박천규 차관 등 관계자 5명을 지난해 12월27일 고발했다.

검찰은 박 차관 등의 피고발인 조사와 함께 환경부 산하 기관 전직 임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또 실제 동향 문건을 작성해 보고했는지 등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사퇴 동향 문건은 김태우(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파견) 전 수사관이 지난해 12월 공개했다.

한편 김 전 수사관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약 6시간 동안 서울동부지검에서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달 31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추가 고소·고발했다.

그는 제출한 고소·고발장에 ▲청와대 민정수석실 내근 직원들의 출장비 횡령(국고손실) ▲강제수사권이 없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휴대전화 감찰(직권남용) ▲사표를 받아낼 목적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환경부장관 감찰(직권남용) ▲흑산도공항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위원회 민간위원들 중 흑산도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민간위원 명단을 불법 수집하도록 지시(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