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를 없애는 간단한 방법
변비를 없애는 간단한 방법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2.1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은 영양소를 흡수하고, 소화되고 남은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장이 건강해야 몸의 영양 상태를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 물 한잔을 마시면 장 운동이 원활해진다.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이 딱딱해지고, 장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고 변비가 생길 수 있다. 특히 공복 상태에 마시는 물은 위장을 자극해 소화를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름진 육류나 튀김 등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적게 먹는 것도 장을 깨끗이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내 세균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장에는 1g당 1000억 마리가 넘는 균이 살고  있는 데, 장을 이롭게 하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대15 정도일 때가 가장 좋다. 유익균은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는 데, 섭취 하게되면 장까지 도달해 장내 환경을 이롭게 만든다.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로는 요구르트 등 유제품에  든 유산균이 있다.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먹어도 된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는 것도 장을 깨끗이 만들어 준다. 섬유소는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준다. 대변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단축해 장내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해 준다. 식이섬유는 양배추 등 각종 채소와 고구마, 통곡물 등에 들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