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음악 확장 왓챠, 연내 IPO…2030년 구독자 1억명 목표(종합)
웹툰·음악 확장 왓챠, 연내 IPO…2030년 구독자 1억명 목표(종합)
  • 뉴시스
  • 승인 2022.02.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정빈 기자 = 온라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웹툰·음악 구독을 추가해 새로운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플랫폼 '왓챠2.0'으로 다시 태어난다. 왓챠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2022년 왓챠 미디어데이'를 열고 왓챠의 앞으로 사업 계획과 비전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2030년까지 전 세계 구독자 1억명을 달성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이르면 올해 내에 기업공개(IPO)를 해 대규모 투자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영화·드라마에서 웹툰·음악까지 확장

왓챠는 기존에 영상 콘텐츠 플랫폼에서 음악·웹툰으로 서비스 콘텐츠의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원지현 COO는 "왓챠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뮤직과 웹툰까지 구독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 왓챠 2.0으로 진화한다"며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콘텐츠 경험이 왓챠 하나로 가능해질 것"이라고 했다.

왓챠2.0은 여러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종합적이고 연속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원 COO는 "영화를 감상한 뒤, 여운을 곱씹는 음악을 듣고 영화를 해석하는 리뷰 웹툰을 즐길 수도 있다"며 "왓챠가 가진 방대한 데이터와 추천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고 했다.

왓챠2.0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며, 모든 콘텐츠를 한번에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올인원 구독 요금제'를 채택할 예정이다. 요금제 가격은 미정이다.

◇드라마·예능·다큐 등 오리지널 콘텐츠 시동

이날 왓챠는 올해 약 20편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다수의 익스클루시브(독점)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왓챠가 내놓는 오리지널 콘텐츠는 다큐멘터리 '한화이글스:클럽하우스'를 시작으로, 예능 '조인 마이 테이블' '노키득존'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 '인사이드 리릭스', 드라마 '최종병기 앨리스' 등이다. 이와 함께 해외 유명 콘텐츠를 독점 공개하는 왓챠 익스클루시브 라인업도 올해 더 강화한다.

김효진 콘텐츠 사업 담당 이사는 "왓챠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글로벌 콘텐츠를 국내에 수급해 흥행시켰다"며 "지난해부터는 왓챠만의 색을 가진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여왔으며 올해 이를 더욱 확대한다. 데이터 기술 기반 콘텐츠 사업자로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소재와 장르, 영역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창작자들을 돕겠다"고 했다.

◇해외 진출 가속화

2020년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국내 OTT 최초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 왓챠는 내년부터는 서비스 범위를 세계 시장으로 확대하는 등 해외 진출을 가속화해 2030년까지 전 세계 1억명의 가입자를 달성하는 글로벌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태훈 대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가치와 다양성을 극대화해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키는 왓챠 2.0은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왓챠만의 차별성"이라며 "K-콘텐츠를 우리 플랫폼에 실어서 해외에 나가 글로벌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돈을 버는 것 이상의 가치"라고 설명했다.

다만 왓챠는 기존에 아시아 국가 중심 진출 계획을 최근 수정한 상태라고 했다. 박 대표는 "한류가 있는 동남아 국가 위주로 해외 진출을 계획했으나 '오징어 게임' 등의 성공으로 동남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국내 콘텐츠가 통한다는 걸 확인했다"며 "최근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해외 진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연내 IPO 계획…"투자금 확보 문제 없어"

왓챠는 이르면 올해 안에 IPO를 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했다. 박 대표는 "현재 상장 주관사를 선임하고 준비 중"이라며 "시장 상황 등을 봐야 해서 시기가 확정은 안 됐지만, 이르면 올해 중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했다.

왓챠는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 중인 경쟁 업체들 못지 않은 투자를 충분히 해나갈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요한 콘텐츠 개발 담당 이사는 "정확한 액수를 아직 공개할 순 없지만, 수 년 간 수천억원 투자할 계획"이라고 했다. 다만 김 이사는 "OTT는 기존의 TV드라마나 영화처럼 큰 돈을 부어서 한번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게 아니라 효율적인 투자가 중요하다"며 "효율적인 투자로 팬덤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 대표 역시 구체적인 투자 금액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숫자 제시는 어렵다"면서도 "IPO 이후엔 자금 조달이 훨씬 수월해질 거라서 투자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말했다. 한편 왓챠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7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보다 82% 성장한 수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