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AI 기반 돌봄콜 업무 협약 체결
SKT-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AI 기반 돌봄콜 업무 협약 체결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2.02.2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이하 순천향대서울병원)과 퇴원 환자 건강관리를 위한 AI 기반 돌봄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T와 순천향대서울병원은 퇴원 환자의 수술 경과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 조치에 대한 도움을 주거나 주요 검사 일정 안내 및 내원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AI 기반 돌봄콜 서비스를 올해 7월부터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순천향대서울병원이 보유한 건강 정보를 활용해 지역 고령자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위한 콘텐츠도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AI 기반 돌봄콜은 SKT가 자체 개발한 ‘누구 비즈콜(NUGU bizcall)’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휴사가 직접 통화 시나리오를 쉽고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더해진 서비스이다.

누구 비즈콜은 ‘누구 케어콜(NUGU carecall)’* 서비스를 통해 AI 방역에 활용되며 운영 안정성이 검증된 바 있으며, SKT는 누구 비즈콜을 활용해 다양한 의료기관과 제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SKT와 순천향대서울병원은 지역 고령자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위한 AI 기반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지자체 보건소 및 치매 안심센터와 공동으로 비대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백세시대를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SKT는 2019년부터 인공지능 누구(NUGU) 기반의 ‘AI 돌봄’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해 현재 70개 지자체 및 돌봄 기관 관할의 1만2000가구 이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오고 있다.

AI 돌봄 서비스를 통한 어르신의 긴급구조 사례는 현재까지 총 189건에 이르며, 긴급구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지난해 6월에는 소방청과 긴급 SOS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SKT는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AI가 전화를 걸어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누구 케어콜도 지난해부터 제공하는 등 AI 돌봄 서비스를 국민의 건강관리 지킴이로 자리매김하며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준호 SKT ESG추진담당은 “SKT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AI 돌봄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안전망을 지속해서 구축해왔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사회 거점 병원과의 비대면 환자 돌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이정재 원장은 “이번 SKT와의 협약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환자 돌봄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보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