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세포만 죽이는 획기적인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 길 열려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세포만 죽이는 획기적인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 길 열려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2.2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세포만 골라서 죽이는 획기적인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 길이 열렸다.

23일 기초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단장 명경재)이 부작용 없이 모든 종류의 암에 적용할 수 있는 암 치료법 ‘신델라’를 개발했다.

방사선, 화학 항암제를 사용하는 기존 항암치료는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의 DNA 이중나선까지 손상시켜 탈모, 설사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

반면, 신델라 기술은 CRISPR-Cas9 유전자 가위(DNA 염기서열을 인식해 DNA 이중나선을 절단하는 효소)로 암세포에만 존재하는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골라 잘라냄으로써 정상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사멸시킬 수 있다.

연구진은 우선 유전자 가위(단백질 효소)를 이용해 DNA 이중나선을 절단하면, 방사선이나 화학 항암제를 통한 물리·화학적 DNA 이중나선 절단과 유사하게 암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어 생물정보학 분석을 통해 정상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여러 암 세포주(유방암, 결장암, 백혈병, 교모세포종) 고유의 ‘삽입·결손(InDel) 돌연변이’를 찾아냈다.

이를 표적으로 하는 CRISPR-Cas9 유전자 가위를 제작해 마우스 실험에 적용, 정상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음을 입증했다.

특히, 신델라 기술로 InDel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많이 절단할수록 암세포 사멸 효과가 컸다.

나아가 암세포의 성장도 억제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즉, 연구진은 암세포의 돌연변이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암에 바로 적용 가능한 암 치료 유전자 가위를 제작한 것이다.

명경재 단장은 “현재 신델라 기술로 실제 암 환자에게서 채취한 암세포를 치료하는 실험 중”이라며 “기술 효율성 제고와 상용화를 위한 후속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