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국책은행 지방이전, 지역 요구만 따르기 어려워"
금융위원장 "국책은행 지방이전, 지역 요구만 따르기 어려워"
  • 뉴시스
  • 승인 2019.02.19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위원장, 군산 서민금융 현장방문서 기자간담회
"공론화와 사회적 합의도 있어야…이미 지방 내려간 기관 안착이 우선"
"금융중심지추진위 3월 개최…제3금융중심지 결론 낼 수 있을 것"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8일 전북 군산 공설시장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정월대보름을 맞아 물품을 구입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8일 전북 군산 공설시장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정월대보름을 맞아 물품을 구입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지방이전 요구와 관련해 "논의를 위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고 사회적 합의도 있어야 한다"며 "금융 행정을 책임지는 입장에서는 지역의 요구만 따르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전북 군산을 방문해 서민금융 현황을 점검한 뒤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은 정부 전체 차원에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총리의 국회 답변처럼 이미 많은 금융공공기관이 지방에 있는데 이미 내려가 있는 기관이 좀 더 안착되고 활성화되도록 노력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로 부산과 전북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이 지역균형발전을 명분으로 내세워 자기 지역으로 산은이나 수은 등을 가져오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국책은행의 역할과 특성을 무시한 지방이전 요구는 자칫 정책금융기능을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고 보고 있다.

최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연구용역 결과를 정리 중에 있다"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결정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 3월에는 열리도록 해서 결론 낼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금융위는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를 위해 지난해 5월 금융연구원에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해 지난달 말 연구보고서를 전달받았다. 

금융중심지추진위는 금융위 산하 기구로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정부, 유관기관, 민간 인사 등 총 21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을 받아 금융위가 최종 지역을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