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바카데로 테크놀러지스, RAD스튜디오 11.1 출시
엠바카데로 테크놀러지스, RAD스튜디오 11.1 출시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2.03.24 0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바카데로 테크놀러지스가 RAD스튜디오 11.1을 출시했다

엠바카데로 테크놀러지스가 델파이, C++빌더, RAD스튜디오의 새 버전 11.1 알렉산드리아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RAD스튜디오 11.1 알렉산드리아는 높은 품질 수준에 집중한 버전이다. 이번 11.1에서는 품질 포털 사이트에 고객이 등록한 버그 632개가 해소됐으며, 기능 추가 요청은 30여 개가 반영됐다.

◇개발 환경(IDE)과 사용자 경험(UX)이 향상

RAD스튜디오 11.1은 혁신적인 버전인 11 알렉산드리아를 근간으로 한다. 11.1은 C++빌더와 델파이에 도입된 비교적 최근 기능을 더욱 향상하겠다는 목표에 집중했다. RAD스튜디오 11.1에서는 High-DPI 지원과 원격 데스크탑 연결 능력이 강화돼, 더 밀접하고 효율적으로 팀 협업을 할 수 있게 됐다. VCL용과 파이어몽키용 High-DPI 디자이너, VCL 폼 디자이너의 스타일 반영도 업그레이드 됐다.

겟잇 라이브러리 매니저는 이미지 캐시(cache)와 UI 전면 재구축을 통해 강화됐다. 메시지 뷰는 원하는 색상을 반영할 수 있게 됐고, 웰컴 페이지에는 배경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또한 새 Open Tools API를 통해 맞춤 프레임을 넣을 수 있다.

엠바카데로 제품 매니저 마르코 칸투는 “RAD스튜디오 11.1은 High-DPI를 지원하는 새 개발 환경과 같이 11에서 새로 도입된 훌륭한 기능들을 품질과 안정성 면에서 더욱 향상했다”며 “무엇보다 11 버전이 출시된 후에 공식 발표된 새 운영체제들, 윈도우 11, 맥OS 12 몬터레이, iOS 15, 안드로이드 12 버전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말했다.

◇코드 자동 완성의 성능과 품질이 크게 향상

델파이와 C++두 언어 모두의 코드 인사이트가 눈에 띄게 좋아졌다. C++ 실행은 품질과 성능 측면 모두에서 큰 폭으로 향상됐으며, 델파이 LSP 엔진도 5배에서 30배까지 빨라졌다. 또한 선언을 완료할 때 타입 파라메터가 나타나도록 변경됐다.

◇컴파일러와 디버거가 더 강력해져

델파이, C++ 컴파일러의 안정성과 성능이 향상됐다. 델파이 맥OS 64-bit ARM과 안드로이드 64-bit 디버거는 이제 LLDB 디버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이 아키텍처는 이미 델파이 iOS 64-bit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지원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델파이 디버거 대부분을 이 기술로 일원화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 향상된 품질을 제공한다.

엠바카데로 수석 개발자이자 엔지니어인 짐 맥키트는 이번 새 버전에 대해 “새로운 기능과 큰 변화에 매우 설렌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업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 바로 품질 개선과 성능 향상이라고 생각한다”며 “RAD스튜디오 11.1은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은 물론 품질과 성능까지 더욱 좋아졌다. 우리의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전보다 더 좋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밝혔다.

◇RTL, UI,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가 더 풍부해져

델파이 핵심 RTL 일부 기능이 최적화되고 품질이 더욱 좋아졌다. 새로 추가된 TURLStream 클래스는 비동기 조작을 지원하는 TStream의 하위 클래스다. TOSVersion 데이터 구조에서는 윈도우 11과 서버 2022를 지원한다.

파이어몽키도 TListView 품질 개선과 함께 안드로이드 ADK 통합, TWebBrowser, 윈도우 HighDPI 관련 이슈 해소, 성능 향상에 주력했다. 파이어닥(FireDAC)용 스트럭처 뷰가 통합됐고, MariaDB 10.6, SQLite SEE(SQLite Encryption Extension), Firebird 4의 새 데이터 타입을 지원한다. 데이터스냅 품질이 향상됐고, 이제 웹브로커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장비에도 배포할 수 있다.

◇AWS, 파이썬 등을 통합하는 능력이 월등

11 알렉산드리아 버전부터 엠바카데로는 엔터프라이즈와 아키텍트 사용자에게 새로운 델파이용 AWS SDK (Appercept에서 라이선스 제공)를 추가적으로 제공해왔다. 또한 파이썬 개발자들에게 무료 델파이 UI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RAD스튜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엠바카데로의 총괄 매니저 카일 윌러는 “품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 이번 새로운 버전을 선보이게 돼 매우 기쁘다. 11 버전에서 선보인 주요 기능들이 한 번 더 업그레이드됐다”며 “2022년은 엠바카데로와 RAD스튜디오, 그리고 우리의 놀라운 커뮤니티에게 있어 또 하나의 멋진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품 관련 문의는 데브기어 이메일로 하면 된다. 새 버전의 기능들은 데브기어의 기술 포럼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