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도 전에…부당지원 압수수색 삼성 '입장 없어'(종합)
새 정부 출범도 전에…부당지원 압수수색 삼성 '입장 없어'(종합)
  • 뉴시스
  • 승인 2022.03.28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삼성웰스토리 부당지원 의혹 본사 압수수색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수사까지 확대되나
윤 당선인 기조에 맞춘 수사 진행이란 해석도
추상철 기자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동효정 기자 = 검찰이 그룹사의 부당 지원을 받은 의혹과 관련해 삼성웰스토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정권교체를 앞둔 민감한 시점에 기업 사정정국을 조성하자 수사 대상인 삼성은 물론 대기업들이 긴장하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28일 오전 9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삼성웰스토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도 압수수색을 동시에 진행했다. 수사팀은 웰스토리에 대한 그룹 차원의 지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연관이 있는지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감 몰아주기 수사를 넘어서 경영권 승계까지 연관 짓는 분위기가 조성되자 삼성 측은 말을 아끼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검찰 수사에 대해 아직까지 따로 밝힐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정조준…수사 확대하나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6월 삼성그룹 계열사 4곳이 삼성웰스토리에 사내 급식 물량을 부당하게 몰아줬다며 시정명령과 과징금 2300억원을 부과하고,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과 삼성전자 법인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삼성웰스토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삼성물산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다. 공정위는 고발 당시 "총수 일가 지분율이 높은 에버랜드(현 삼성물산) 입장에서는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창출하는 웰스토리의 캐시카우(현금창출원)로서의 역할이 필요했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삼성 웰스토리는 계열사 지원을 집중적으로 받은 2015년∼2018년 사이 700억∼810억원대 당기순이익을 냈다. 삼성웰스토리는 당시 67%에서 많게는 114%에 해당하는 금액을 총수 일가가 최대 주주인 삼성물산에 배당했다. 삼성물산이 2015년∼2019년까지 웰스토리에서 받은 배당금 총액은 총 2758억원에 달한다.

이후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으로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했다. 검찰은 합병 과정에서 인위적 시세조종, 허위정보 유포, 국민연금 로비 등의 혐의로 이 부회장을 2020년 9월 기소했다.

이에 검찰은 삼성그룹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추진하면서 삼성웰스토리를 '캐시카우(자금조달원)'로 활용했을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둘러싼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은 이미 국정농단 수사,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수사 등을 통해 진행된 사안이라 새로운 결론이 나오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단순 공정위 고발 사건으로 끝날 것으로 보였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최근 반부패수사부 소속 검사 2명을 파견받아 수사를 확대했다. 증원 이후 2개 팀을 3개 팀으로 늘리는 등 확대 개편을 단행하며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역시 회의석상에서 이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검찰은 삼성전자 재직 시절 미래전략실 요청으로 삼성 승계 계획안 '프로젝트G' 등 다수 승계문건 작성에 관여한 인물들도 거듭 소환조사하기도 했다.

◆'특수통' 윤 당선인 기조 맞춰 일감 몰아주기 강력 수사

검찰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기조에 맞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12월 "일감 몰아주기는 분명히 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강력한 법 집행을 하는 것이 맞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윤 당선인은 2016년 국정농단 특별검사팀 수사팀장을 맡아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하는 수사를 주도했다. 당시 특검은 이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이 이를 기각하자 재청구를 통해 끝내 구속시켰다.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이던 2020년 6월에도 검찰은 삼성물산 합병 사건과 관련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상 부정 거래 및 시세 조종 등 혐의로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징역 2년 6개월 실형이 확정돼 복역하다 지난해 8월 가석방됐다.

재계에서는 정권 교체를 앞둔 현 시점에서 검찰이 삼성을 겨냥하는 모습에 불편함을 감추지 않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검찰 측에서 정권 교체기에 수사를 통해 검찰 존재감을 드러내며 수사 필요성을 내보이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기업 생존을 위한 자구책 마련으로도 바쁜 시기에 기업이 정치적 희생양이 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