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도 지방 이전 하나…인수위 내주 본격 논의
수출입銀도 지방 이전 하나…인수위 내주 본격 논의
  • 뉴시스
  • 승인 2022.04.0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산업銀 이어 수출입銀 이전도 거론
지역균형특위, 이르면 다음 주 구체적으로 논의
기업銀 등 다른 국책은행도 논의될 가능성
"대통령 당선인 공약을 우선적으로 검토"
여의도 금융중심지 일대 모습. (사진=서울시 제공). 2021.11.11.
여의도 금융중심지 일대 모습. (사진=서울시 제공). 2021.11.11.

윤석열 당선인이 산업은행에 이어 수출입은행도 지방 이전 대상으로 거론하면서 향후 여의도 소재 모든 국책은행이 지방으로 이전될지 관심이 쏠린다.

6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 따르면 지역균형특위는 이르면 다음 주부터 산은·수은 등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본격 논의한다.

인수위 관계자는 "그간 지역균형특위 내에서는 특정 기관의 지방 이전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르면 다음 주부터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산은의 부산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인수위도 산은의 부산 이전을 지역 균형 발전의 중점 사항으로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시 인수위는 "(산은 이전을 통해) 부산을 동북아 허브로 고려하겠다는 취지에 모두 공감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역균형특위가 (산은 부산 이전을) 중요한 사안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수은의 지방 이전도 거론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전날 서울 삼청동 한 식당에서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9명과 만나 자리에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산업은행뿐 아니라 수출입은행도 이전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 지방 이전도 덩달아 거론될 가능성이 커졌다. 통상 지역 균형 발전을 거론할 때는 산은·수은·기은이 항상 같이 검토돼왔기 때문이다.

실제 2018년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추진될 때 국책은행 지방 이전은 부산·전북의 금융중심지 조성과 함께 정치권의 주요 사안으로 떠올랐다.

당시 부산·전북 등 각 지역구의 국회의원들은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을 추진하기 위해 관련 법안들을 쏟아내기도 했다. 산은법·수은법·기은법을 개정해 '국책은행의 본점을 서울에 둔다'는 조항을 수정하려 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나오는 지방 이전에 따른 부작용이 상당하다"며 "당장 국책은행이 내려가면 지방은행과 경쟁해야하므로 지역사회와 마찰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논의는 아직 초기 단계라 향후 위원들의 논의를 거쳐 이전 대상이 변동될 수 있는 상태다.

인수위 지역균형특위 관계자는 "우선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을 먼저 검토할 것"이라며 "국민 약속을 지키는 방향으로 준비한다는 것이 지역균형특위의 원칙"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