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로 확인까지 했는데'…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수법
'전화로 확인까지 했는데'…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수법
  • 뉴시스
  • 승인 2019.02.2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 수법이 날로 교묘해져 관련 범죄 피해가 끊이지 않고있다. 오히려 피해금액이 1년 만에 두 배 수준으로 치솟는 등 피해가 늘어나는 모습이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주요 피해사례를 공개하면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2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보이스피싱 피해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4440억원으로 전년(2431억원) 대비 82.7%(2009억원) 증가했다. 

피해액이 역대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다. 사람들의 경각심이 높아지는 만큼 피해수법도 지능화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요피해 사례를 보면 '전화 가로채기 앱' 등 악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신고가 늘고 있다. 

A씨는 지난해 9월 자신을 저축은행 직원이라 소개하며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메시지 링크를 따라 해당 저축은행 앱을 설치하고 대출을 신청했지만 알려주는 계좌로 돈을 입금하란 전화에 의심스러운 마음이 들었다. 일단 전화를 끊고 해당 저축은행으로 전화했는데 방금 통화한 사람이 다시 전화를 받자 의심을 풀고 송금했다가 피해를 봤다. 악성 앱을 통해 전화가 엉뚱한 곳으로 걸린 결과였다.

B씨의 사례는 또 다르다. 어느날 300만원 가까은 해외결제가 승인됐다는 문자를 받은 B씨는 급하게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다. 가짜 고객센터 상담원이 B씨를 안심시킨 뒤 경찰을 사칭한 또다른 사기범이 전화를 걸어 사기사건에 연루됐다고 통보했다. B씨는 수사협조를 빙자한 사기범의 요구에 원격조정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고 OTP 번호까지 불러준 결과 피해를 면치 못했다. 

보이스피싱을 의심하는 피해자를 속이기 위해 가짜 대검찰청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례도 있었다. C씨는 검찰 출석 요구에 바로 보이스피싱을 의심했지만 전화상 불러준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니 자신에게 발부된 영장이 나타났다. 의심을 거둔 C씨는 수사협조를 위해 사기범이 불러준 계좌로 전 재산을 이체했다. 

신규대출이나 저금리 전환대출이 가능하다며 특정 계좌로 송금을 요구하거나 자산보호조치를 위해 송금을 요구하는 것은 전형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이란 것이 금감원의 설명이다. SNS 등에서 지인을 사칭하며 급전을 요구하는 경우도 메신저피싱을 의심해야한다. 

한편 금융당국은 아르바이트를 빙자해 통장 대여자나 인출책을 모집하는 수법도 성행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D씨는 누진세를 피하기 위해 물품 판매대금을 대신받아 전달해줄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한다는 문자를 받고 기재된 연락처에 자신의 은행 계좌번호를 알려줬다. 며칠 뒤 자신의 계좌에 1000만원이 입금된 뒤 990만원을 다른 계좌로 전달했는데, 결국 경찰 수사를 받고 피해자와 손해배상소송까지 진행 중이다. 

E씨는 100만원치 상품권을 구매해 넘겨주면 알바비 3만원을 주겠다는 메시지를 받고 상품권 구매 대행에 나섰다. 하지만 며칠뒤 자신이 보이스피싱 자금세탁에 연루된 사실을 통보받았고, 사기방조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통장이나 계좌번호를 남에게 아려주는 것도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고, 손해배상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