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회한 북미 정상, 덕담·스킨십…사상 첫 만찬 '원형 테이블'
재회한 북미 정상, 덕담·스킨십…사상 첫 만찬 '원형 테이블'
  • 뉴시스
  • 승인 2019.02.2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초간 악수, 서로 등 치며 이를 드러내고 환하게 웃기도
트럼프 "김 위원장과 매우 좋은 관계 맺고 있어…위대한 지도자"
김정은 "많은 사람들 반기는 훌륭한 결과 만들어질 것이라 확신"
만찬서도 신뢰 다져 "특별한 관계"… "흥미로운 이야기 많이 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현지시간) 하노이 중심가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현지시간) 하노이 중심가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비핵화 담판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시 손을 맞잡았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6일 오후 6시28분(한국시간 오후 8시28분)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악수를 나눴다.

두 정상은 지난 1차 회담과 마찬가지로 성조기와 인공기가 교차로 6개씩 세워진 무대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다가왔다.

이어 한 가운데서 만나 8개월 여만에 손을 잡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악수를 하는 동안 왼손으로 김 위원장의 등을 '툭툭' 치며 친근감을 나타냈다.

이번 회담의 중요성을 의식한 듯 표정에 다소 굳은 기색이 보일 때도 있었으나 두 정상은 카메라 앞에서 9초 간 손을 흔들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이야기를 건네자, 김 위원장이 답하고 서로가 등을 치며 친밀함을 표시했다. 두 정상은 치아를 보이며 환하게 웃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악수 후 취재진이 질문을 하자, "2차 북미회담 매우 성공할 것으로 믿는다"며 "김 위원장과 매우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의 두 번째 질문은 "감사하지만, 조금 있다 말해주라"며 미루고 김 위원장과 대화를 이어 나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마주보고 이야기를 나눴고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미소를 지어 보였다.

이어진 환담에서 김 위원장은 "생각해보면 어느 때 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인내가 필요했던 그런 기간이었던 것 같다"며 "그런데 오늘 우리가 이렇게 만나서 이번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 확신하고 또 그렇게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과 각오를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첫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의 진전이 더 빨리 갔으면 원하는 사람도 있지만 내가 보기엔 우리가 상당히 잘 하고 있고 성공적"이라며 "이번 회담도 첫번째 것과 같은 성공, 아니면 더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기대감을 직설적으로 드러냈다. 이어 "우리는 변화를 이룰 것 같다"고 확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이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성공할 거로 생각한다"며 "위대한 지도자 밑에서 아주 잘 할 걸로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 그렇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현지시간) 하노이 중심가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원탁 테이블 친교 만찬을 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현지시간) 하노이 중심가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원탁 테이블 친교 만찬을 하고 있다.

두 정상의 환담은 오후 6시37분(한국시간 오후 8시37분)께 종료됐다. 이후 비공개 단독회담을 20분 가량 진행한 뒤 오후 7시(한국시간 오후 9시)께부터 친교만찬을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친교 만찬에서도 돈독함을 과시했다. 두 정상은 지난해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을 했지만 만찬을 함께 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두 정상은 메트로폴호텔 만찬장에 마련된 원형 테이블에 나란히 앉았다. 손을 뻗으면 어깨를 두드릴 수 있는 가까운 거리로 두 정상의 특별한 신뢰관계를 강조하기 위한 자리 배치로 보인다.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용호 외무상,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등 양측 참석자들도 같은 테이블에 자리잡았다.

김 위원장은 만찬에 앞서 "30분 동안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를 많이 했다"면서 좋은 분위기 속에서 환담과 단독회담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과 나의 관계는 매우 특별하다고 말씀드리겠다"며 친밀함을 재차 부각시켰다. 아울러 "내일 진지한 대화에 임할 것이고, 협상이 좋은 상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이후 두 정상의 친교만찬은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날 오후 8시30분(한국시간 오후 10시30분)께 종료될 예정이었던 두 정상의 만찬은 정해진 시간을 넘겨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