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수완박, 국민 피해 명백"…각 세운 모두발언
한동훈 "검수완박, 국민 피해 명백"…각 세운 모두발언
  • 뉴시스
  • 승인 2022.05.0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검수완박, 국민적 우려 크다"
인권보호·글로벌 스탠다드 등
법무부 장관으로서 포부 밝혀
전진환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기 위해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 

이기상 기자 =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모두발언부터  "검수완박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시행을 앞두고 있어 국민적 우려가 크다"는 의견을 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9일 오전 10시께부터 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돌입했다.

한 후보자는 청문회 시작에 앞서 가진 모두발언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추진했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관련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해 "국민적 우려가 큰 상황"이라는 입장을 냈다.

그는 관련 법안에 대해 "부패한 정치인과 공직자의 처벌을 어렵게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이 보게 될 피해는 너무나 명확하다"고도 했다.

후보자는 그동안 수사와 공판, 검찰제도, 법무행정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경험했음을 밝히며, 법무부 장관으로서 본인이 자격을 갖추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 "정의와 상식을 바탕으로 국민께 힘이 되고, 위로가 되는 법무행정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인권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따뜻한 법무행정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는 법제와 시스템 ▲중립적이고 공정한 검찰 ▲범죄로부터 국민의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 등을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목표로 제시했다.

김선웅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 "많이 부족하지만 법무부 장관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용기와 헌신으로 일하겠다"며 "정의와 상식의 법치를 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오전 9시께 국회 후문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취재진의 '민주당이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후보자 딸에 대해서도 똑같은 잣대의 수사를 요청한다', '채널A 사건과 관련해 휴대전화 공개를 요구할 것 같다' 등의 취재진 질문에는 "청문회 날이니 들어가서 잘 말하겠다"고만 답한 뒤 그대로 국회로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