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첫 검찰총장 24~26기 유력…하마평 '한동훈 선배들' 누구
尹정부 첫 검찰총장 24~26기 유력…하마평 '한동훈 선배들' 누구
  • 뉴시스
  • 승인 2022.05.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라인' 대거 하마평…외부 인사 가능성도
여환섭·김후곤·이두봉·박찬호·이원석 등 언급
박성진 직무대행…고검장급 사의 표명 주목
 배훈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내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소희 기자 = 지난 6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새 검찰총장에 오를 인물에 관심이 집중된다. 검찰 조직 전체의 수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의해 결정될 전망이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인선이 마무리 되면 검찰 조직도 인사를 통한 정비가 이뤄질 예정이다. 현재 하마평에 오른 인물들은 대부분 한 후보자(사법연수원 27기)보다 기수가 높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으로는 현직 검찰 고위 간부 중에서는 여환섭 대전고검장(24기)과 김후곤 대구지검장(25기)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여 고검장은 윤 당선인과 대검 중수부에서 함께 근무하는 등 특수통으로 이름을 날렸다. 김 지검장은 '비(非) 윤석열 라인'이지만,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으로 불리는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는 동안 검찰의 중심에서 반대 목소리를 낸 인물로 평가 받는다.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에서 윤 당선인을 보좌했던 이두봉 인천지검장(25기), 박찬호 광주지검장(26기), 이원석 제주지검장(27기) 등도 언급되고 있다. 이들 모두 윤석열 라인으로 구분된다. 이두봉 지검장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좌천성 인사로 대전지검장으로 재직할 때 월성 1호기 원전 의혹 수사를 지휘하기도 했다.

검찰 외부에서는 대검 차장검사를 지낸 조남관 전 법무연수원장(24기), 서울고검 차장검사(검사장) 출신 조상준 변호사(26기) 등이 하마평에 오른다. 조 전 차장검사는 2006년 론스타 외한은행 헐값 매각 사건 수사 때 윤 당선인과 인연을 맺었다.

김 총장의 퇴임으로 당분간 검찰은 박성진 대검 차장검사(24기)가 총장 직무대행을 맡아 이끌 예정이다. 박 차장검사를 포함한 고검장급 8명은 검수완박 입법에 반대하며 사표를 제출했지만 문 대통령이 사표를 반려한 상황이다. 이들이 윤 정부 출범 이후 재차 사의를 표명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하지만 새 정부 출범 후 새 검찰총장 지명과 함께 고위 간부들의 교체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검수완박 법안이 공포된 상황에서 지휘부 공백이 지속되는 것도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법무부 장관은 ▲대검검사급 이상 재직했거나 사회적 신망이 높은 사람 ▲법무부 검찰국장 ▲법원행정처 차장 ▲대한변호사협회장 ▲한국법학교수회 회장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변호사 자격이 없는 각계 전문가 3명 등 9명으로 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한다.

후보추천위는 3명 이상의 후보군을 추천하며, 이 중 법무부 장관이 1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한 뒤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 임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