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팝업 레스토랑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팝업 레스토랑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5.30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씨는 최근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에 팝업 레스토랑을 열었다는 소식을 접했다. A씨는 부랴부랴 예약을 시도 했지만 이미 한달치 예약이 모두 꽉 찬 상황. 그러던 중 그는 한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웃돈을 얹어 레스토랑 예약권을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A씨는 "고민 끝에 레스토랑 예약권을 구매하지 않았지만, 레스토랑 예약권 마저 재판매가 이뤄지다니 놀랍다"고 전했다.

최근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인기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구찌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예약권의 '웃돈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고객 충성도 높은 명품 브랜드로 예약 경쟁이 치열했던 만큼 차액을 받고 되파는 리셀러들이 생겨나고 있어서다.

30일 한 중고 거래 사이트에 따르면 루이비통 팝업 레스토랑 '피에르상 at 루이비통' 예약권에 적게는 2만원, 많게는 10만원의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레스토랑 예약이 열린 지난달 말에는 예약 대란이 일기도 했다. 한시적(5월 4일~6월 10일)으로 운영되는 만큼 한꺼번에 많은 고객들이 몰린 영향이다.

지난달 26일 오후 6시 팝업 레스토랑 예약 판매를 시작한지 1분만에 주말 주요 시간대 예약이 일제히 마감됐다. 또 5분 만에 평일 점심·저녁·애프터눈티 사전 예약이 모두 완판됐다. 현재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예약권 대부분도 판매가 완료된 상태다.

한끼 식사에 최대 23만원인 코스 요리로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흥행몰이에 성공한 이유는 '특별한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덕분이다. 기성세대와 달리 MZ세대는 '플렉스' 등의 소비 특성을 가져 관심사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지난 3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가 개점한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다. 구찌 역시 매달 말 예약을 받는데 현재 6월까지 예약이 전부 마감됐다. 이달 31일 7월 예약을 받을 예정이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인 디올이 성수동에 선보인 '디올 카페'의 사전 예약도 빠르게 마감됐다. 이달 17일 오후 사전 예약을 받았으며 다음달까지 예약이 모두 마감됐다.

눈에 띄는 점은 새롭게 문을 연 레스토랑인 만큼 후기나 평점이 없는데도 모두 단시간 내 완판됐다는 점이다. 일반 레스토랑이 자리를 잡는데 통상 1년가량이 소요되는데, 단시간 내 높은 호응을 얻은 것은 이례적이란 분석이다.

명품 브랜드의 레스토랑이 흥행에 성공한 이유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덕분이다. 과거 명품 브랜드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했지만, 2030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이들 세대가 좋아하는 미식 경험에 초점을 맞췄다.

MZ세대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이른바 '핫 플레이스'에서 찍은 인증샷을 올린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다. 실제 인스타그램에 피에르상·구찌 오스테리아를 검색하면 각각 1000개 이상의 게시글이 게재됐다.

최근 구찌가 운영하는 구찌 오스테리아를 방문했다는 B씨는 "최근 SNS에도 게시글이 올라오고 지인들 사이에서도 언급이 많이 돼 호기심에 다녀왔다"고 설명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명품 브랜드가 미식 경험에 힘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익성 때문이 아니다"며 "수익성보다 고객들이 직접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 고객 경험 확대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