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100%의 수사와 100%의 로맨스 보게 될 겁니다"
박찬욱 "100%의 수사와 100%의 로맨스 보게 될 겁니다"
  • 뉴시스
  • 승인 2022.06.0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욱 새 영화 '헤어질 결심' 제작보고회
올해 칸영화제 감독상 받아 전 세계 주목
스웨덴 추리 소설과 정훈희 '안개' 모티브
"수사와 로맨스가 똑같이 이뤄지는 모습"
"탕웨이 한국어 대사 중요…영화의 핵심"
박찬욱 변화 "미묘한 감정 보여주려 했다"

손정빈 기자 = "고등학생 때 읽었던 '마르틴 베크'라는 형사가 등장하는 추리 소설이 있어요. 그는 상대를 배려할 줄 알고 속이 깊은 형사죠. 그런 형사가 나오는 영화를 해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가수 정훈희가 부른 '안개'라는 노래를 넣은 영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두 가지는 따로 생각한 건데 결국 하나가 됐어요. 그렇게 '헤어질 결심'이 나온 겁니다."

박찬욱 감독은 이달 말 개봉을 앞둔 새 영화 '헤어질 결심'의 출발을 이렇게 설명했다. 스웨덴 작가가 쓴 소설과 한국 가요가 어떻게 결합돼 하나의 영화가 된 걸까. 박 감독은 지난달 열린 칸국제영화제에서 이 영화로 감독상을 받았다. 국내 영화 팬의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2일 '헤어질 결심'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박 감독은 이 자리에 배우 탕웨이·박해일과 함께 참석해 이 영화에 관한 얘기를 약 70분 간 풀어냈다.

◆100%의 수사, 100%의 로맨스
 

'헤어질 결심'은 형사 '해준'이 산에서 한 남성이 변사체로 발견된 사건을 수사하면서 시작된다. 유력 용의자는 이 남성의 아내 '서래'. 해준은 서래를 의심하고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여자에게 조금씩 빠져들게 된다. 말하자면 수사와 멜로가 결합된 작품. 칸에서 공개됐을 때도 해외 언론은 이 작품을 '로맨틱 스릴러'로 규정했다.

박 감독은 '헤어질 결심'이 "100%의 수사 드라마와 100%의 로맨스 드라마"라고 했다. 박 감독은 한 외신 기자가 자신에게 '이 영화는 50%의 수사 드라마와 50%의 로맨스 드라마로 이뤄진 영화로 보면 되냐'고 물었을 때 이렇게 답했다고 했다.

그는 "말장난이 아니라 그 두 가지를 분리할 수 없어서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박 감독은 형사가 용의자 주변을 탐문해 정보를 얻고, 각종 자료를 조사하고, 만나서 심문하고, 미행하고, 잠복해서 관찰하고, 기다리고 하는 그 과정이 연애 과정과 일치한다고 했다. 박 감독은 "심문이라는 게 긴 대화 과정인데, 여기서 보통의 연인들이 할 법한 모든 일이 벌어진다. 유혹하고 밀당하고. 그게 (이 영화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탕웨이와 박해일
 

형사 해준은 배우 박해일이, 용의자 서래는 탕웨이가 연기했다. 박 감독은 배우를 미리 생각해놓고 시나리오를 쓰는 경우는 없었는데, 이번만큼은 해준 역에 박해일의 이미지를 떠올렸고, 서래는 아예 탕웨이 캐스팅을 고려해 중국인으로 설정했다고 했다.

탕웨이는 박 감독의 전작을 좋아한데다가 이번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는 박 감독과 정서경 각본가의 따뜻한 눈빛에 이끌려 '헤어질 결심'의 이야기에 완전히 빠져들었다고 했다. 그는 "박 감독님은 배우들을 안심시켜주는 감독"이라며 "내가 해야 될 일만 할 수 있게 해줬다. 감독님을 만난 건 행운"이라고 말했다.

박해일은 박 감독에게 이번 작품을 제안받기 전부터 박 감독과의 작업을 궁금해했는데, 마침 좋은 제안을 받고 함께하게 됐다고 했다. "감독님이 이전에 해온 작업과 결이 다르고 변화된 부분이 보였다. 담백한 톤도 느꼈졌다"며 "그렇다면 내가 좀 더 뛰어들어갈 수 있는, 도전할 수 있는 부분이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박 감독은 전작들에서 여성 캐릭터를 잘 살리는 연출로 호평받았다. '올드보이'(2003) '친절한 금자씨'(2005) '박쥐'(2009) '아가씨'(2016) 등에서 모두 그랬다. 이번 작품이 결국 서래라는 인물의 이야기인만큼 탕웨이가 연기한 이 캐릭터가 어떤 매력을 보여줄지에 관심이 모인다.

박 감독은 서래를 "내 이전 영화 여성 주인공 못지 않은 인물"이라고 했다.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으로 사는 게 쉽지 않음에도 누구보다 당당하게 소신껏 살아가는 인물"이라며 "서래는 자기 원칙대로, 자기 욕망대로 산다. 본받을 만한 사람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존중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탕웨이의 한국어 대사가 중요하다"
 

박 감독은 '헤어질 결심'에서 주목해서 봐야 할 부분으로 서래의 한국어 대사를 꼽았다. 서래의 한국어 능력이 이 영화가 만들어내는 미묘한 분위기와 맞닿아 있다는 얘기였다. 중국인인 서래는 매우 정확한 한국어를 구사하는데도 억양과 발음이 한국인과는 다르다는 이유로 타자화 된다는 것이다.

박 감독은 "서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완벽하다. 한국어를 매우 잘 배운 것이다. 다만 말을 하게 되면 한국인 귀에는 그의 말이 낯설게 들린다. 이를 통해 우리와 타자의 관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보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짚었다. 

박 감독은 탕웨이의 한국어 대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영화엔 한국인만 이해할 수 있는 점들이 많다고 했다. 이 부분이 해외에서 수상보다 한국 개봉을 더 기다리고 긴장하고 있는 이유라고 했다. 그는 "칸에서 세 번째 상을 받았다는 것보다는 한국 관객이 어떻게 봐줄지가 제일 중요한 문제"라며 "개봉 후 나올 반응이 정말 궁금하고 긴장된다"고 말했다.

◆박찬욱의 변화
 

'헤어질 결심'은 칸에서 박 감독의 변화된 연출 스타일로 주목받기도 했다. 이전까지 박 감독 작품이 적나라하고 자극적인 묘사를 보여줬다면, 이번 영화는 이런 표현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감독의 전작들이 대부분 미성년자 관람불가 등급이었다면, 이번 작품은 15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받았다. 해준과 서래의 로맨스 역시 최대한 미묘하게 보여주는 게 박 감독의 의도였다.

그는 "전작이 관객에게 들이대는 영화였다면, 이번 영화는 관객이 들여다보고 싶은 영화이기를 바랐다"며 "미묘하고 섬세한 영화이다보니 다른 자극적인 요소는 가능한 낮췄다(자제했다)"고 했다. 박 감독이 변화된 연출에 관해 설명하자 탕웨이가 직접 마이크를 들고 '왜 변했냐'고 묻기도 했다. 그러자 박 감독은 "자기 생각을 숨기거나 아니면 반대로 표현하거나 아주 돌려서 말하거나 또는 중의적인 표현으로 말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런 형식이 맞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헤어질 결심'은 오는 29일 개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