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지방자치단체 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 포럼’ 개최
충남연구원, ‘지방자치단체 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 포럼’ 개최
  • 최진일 기자
  • 승인 2022.06.18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연구원이 개원 27주년을 기념해 ‘지방자치단체 데이터 기반 정책연구 포럼’을 개최했다

충남연구원(원장 유동훈)이 17일 연구원에서 개원 27주년을 기념해 ‘지방자치단체 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 포럼’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최근 지자체별로 신속·특화한 공공 서비스 개발, 증거 기반의 지역 문제 해결, 비효율적인 의사 결정 과정 개선 등을 위해 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 진행됐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기조 강연에서 “최근 증거 기반 정책 수립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며 “아무리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정책 현장의 시간적·공간적·역사적 맥락과 특성을 모르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남도 차원의 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를 위해 데이터 활용 목적을 위한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유관 기관과의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며, 공공·민간 데이터 보유 기관과의 협업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최진영 SK 지오비전 매니저가 ‘SK텔레콤 모바일 통신 빅데이터’, 김윤미 나이스평가정보 팀장이 ‘개인, 기업 정보 원천 현황과 전략적 활용 방안’, 최돈정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충청남도 지역 데이터 기반의 문제 해결 사례와 지자체 연구원의 방향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돈정 책임연구원은 “충남연구원은 데이터 기반의 정책 마련을 위해 정책 지도를 제작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수혜자 중심의 정책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모델의 공유 체계를 강화하고, 다른 지자체 데이터 연구 기관과의 협업 등을 확산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유동훈 충남연구원장은 “공공 분야에서 민간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는 매우 많지만, 공공 데이터와 민간 데이터의 연계에 관한 의미 있는 협업 결과는 그리 많지 않다”며 “지역에서 정책적으로 효용 가치가 있는 데이터의 올바른 활용과 분석 등을 수행할 연구원 차원의 조직 체계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는 김양중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을 좌장으로 △권용석 대구경북연구원 빅데이터센터장 △박재영 울산연구원 빅데이터센터장 △이상용 경남연구원 빅데이터센터장 △옥진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오혜정 충남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석해 빅데이터의 정책 활용과 관련해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