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가계대출 이자부담 연간 30조 이상 증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가계대출 이자부담 연간 30조 이상 증가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7.28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맞춰 한국도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가계대출 이자부담이 연간 34.1조원 증가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28일 '미국과 한국의 적정 기준금리 추정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서 한경연은 "경기침체 우려가 존재하지만 물가가 더 중요하다"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지난달 발언을 근거로 금리 인상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물가상승률과 본원통화 증가율, 단기 국공채금리 등의 변수와 미국 연준의 금리결정준칙 등을 고려할 때 미국의 적정 기준금리를 3.12%로 추산했다.

한경연은 이어 지난 1월 이후 월별자료를 이용해 추정한 한미 사이의 적정 기준금리 차이를 최소 0.53%포인트로 추정했다.
 
따라서 미국 기준금리가 3.12%까지 오를 경우 적정 기준금리 차이인 최소 0.53%포인트를 유지하려면 한국의 기준금리를 현재 2.25%에서 1.4%포인트 더한 3.65%까지 인상해야 한다고 계산했다.
 
이같은 전망을 토대로 한경연은 한국 기준금리가 1.4%포인트 오르면 가계대출금리는 1.65%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보고 가계가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이자를 계산했다.
 
그 결과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연간 가계대출 이자부담 증가액은 34.1조원을 추정됐다. 금융부채가 있는 가구당 이자부담이 292만원씩 더 늘어나게 된다는 뜻이다.
 
한경연은 "원화 가치가 하락할 경우 기준금리 인상 폭이 이보다 더 높아질 것이다"며 "무역수지 흑자 등 원화가치 안정화 노력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