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美 금리인상 자금 유출 우려 일축…"국내 시장 영향 제한적"
추경호, 美 금리인상 자금 유출 우려 일축…"국내 시장 영향 제한적"
  • 뉴시스
  • 승인 2022.07.2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한은·금융위 등과 대응 논의
2년5개월 만에 금리 역전…"우리 경제 기초체력 튼튼" 강조
"변동성 확대에 선제적 대응으로 회사채·CP시장 안정조치"
"과도한 쏠림 있으면 금융위기 때 시장안정조치 즉시 가동"
"3분기 중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 마련…WGBI 편입도 노력"
추상철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미 연준(연방준비제도·Fed)의 결정은 대체로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튼튼하다고 강조하며 불안이 가중되면 국채 조기상환(바이백)이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미국의 금리인상 결정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한미 간 기준금리 역전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 등을 논의하기에 앞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헌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했다.

미 연준은 이날 새벽(한국시간) FOMC에서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지난달에 이어 2개월 연속 75bp(1bp=0.01%포인트)의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것은 지난 1980년 11월과 12월 각각 300bp, 200bp 인상 이후 처음이다.

이로서 미 기준금리가 우리나라 기준금리(2.25%)보다 상단 기준으로 0.25%포인트 높아 한미 간 금리가 역전됐다. 한미 금리 역전은 2020년 2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이다. 한미 금리가 역전되면 국내 증시와 채권 시장 등에서 외국인 자본이 유출될 것이란 우려가 높았다.

추 부총리는 "이번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한 한미 정책금리 역전으로 일각에서는 외국인 자금 유출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면서도 "금일 새벽 국제금융시장이 금번 FOMC 결과를 무리없이 소화했다"고 평가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지수는 1.37% 올랐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지수는 2.62% 뛰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4.06% 오르는 등 연준의 결정에도 상승 마감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2개월 연속 자이언트 스텝(0.75% 금리인상) 결정과 관련해 "치솟는 물가를 위한 잡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연준은 앞서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 인상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과거 세 차례 연준의 금리인상기에 한미 간 정책금리는 모두 역전 현상이 있었지만, 국내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오히려 순유입을 유지한 바 있다"면서 "우리 경제 펀더멘털과 글로벌 이벤트에 대한 적절한 대응 등이 자본유출입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대외 건전성과 관련해 견실한 경제성장과 재정건전성을 바탕으로 역대 최고 수준의 국가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6월 기준 외환보유액은 4383억 달러로 세계 9위에 해당한다. 환매조건부 방식 외환유동성 공급망과 한국증권금융 활용 유동성 공급체계 등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판도 충분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럼에도 정부는 높아진 불확실성에 대응해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7월 들어 외국인 증권자금이 주식·채권 모두 순유입세를 기록하고 있는 점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이 튼튼함을 방증하고 있다"면서도 "금리상승 가속화에 따른 채권시장 변동성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회사채·CP(기업어음) 시장 안정조치를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고 부연했다.

또 "채권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할 경우 정부의 긴급 국채 조기상환(바이백), 한은의 국고채 단순매입 등을 적절한 시점에 추진하겠다"며 "과도한 쏠림현상을 보이면 과거 금융위기 시 활용했던 금융부문 시장안정조치들을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현 상황에서의 유효성과 발동기준, 개선 필요성 등을 재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투자자들의 국내 금융시장 접근성 제고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국내 외환시장 구조를 글로벌 수준의 개방·경쟁적인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외환시장 선진화 방안을 3분기 중에 마련하고,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노력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세계국채지수 편입 노력의 일환으로 세제개편안을 통해 외국인(비거주자)이나 외국 법인이 우리나라 국채에서 지급받는 이자·양도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