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7조 해외송금에 "의혹 철저히 밝히고 책임추궁"
이복현 금감원장, 7조 해외송금에 "의혹 철저히 밝히고 책임추궁"
  • 뉴시스
  • 승인 2022.07.2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석 기자 = 이복현(왼쪽)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정필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시중은행들에서 벌어진 거액의 이상 해외송금 사건과 관련해 의혹을 철저히 밝히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시중은행에서 해외로 송금된 금액이 엄청나다"며 "7조원 가까이 추정된다. 조사가 국세청과 관세청 등을 통해 잘 이뤄지고 있는 상태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이 원장은 "유관기관이랑 의사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중국과 홍콩으로 나간 금액도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해외로 송금된 자금이 북한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해외유출 이후 단계 부분에 대해서는 검사조사 권한이 없어서 직접적으로 찾아보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라며 "유관기관의 고유 업무와 관련해서 허용하는 내에서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지난 정부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중에 업비트가 상당한 특혜를 보고 아주 급격하게 성장을 했다"며 "지금 정권교체가 없었으면 이 이상한 해외송금이 밝혀졌을까 하는 의심도 든다. 엄청난 금액이 아주 조직적으로 은밀하게 해외로 흘러나갔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외환거래와 관련된 가상자산 계좌에서의 유출 이런 차원에서는 점검을 하고 있다"면서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히 밝히고 시정조치나 책임자에 대한 책임추궁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