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AI 은행원' 나온다...금융위, 가명정보 AI 데이터로 허용
똑똑한 'AI 은행원' 나온다...금융위, 가명정보 AI 데이터로 허용
  • 뉴시스
  • 승인 2022.08.0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후 파기됐던 가명정보...AI 데이터로 재사용 허용
금융권 공동 사용가능한 'AI 빅데이터'도 마련
AI 신용평가·보안시스템 관련 검증체계 구축
소비자,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 기대
금융사, 대출심사·신용평가 등 리스크 관리↑
조성우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규제혁신회의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홍 기자 = 금융당국이 금융권 인공지능(AI) 활용을 고도하기 위해 그간 사용후 파기됐던 가명정보(데이터)를 AI 시스템에 재사용하는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는 AI로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보다 정확하게 제공 받을 수 있고, 금융회사는 AI를 통해 소비자의 대출 심사와 신용평가를 정교화할 수 있어 리크스 관리 기능이 제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원회는 4일 금융분야 AI 활용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금융업계와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금융 분야 AI 활성화와 신뢰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김 부위원장은 "초융합·빅블러 현상 속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고도화가 필수적"이라며 "성공적인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해서는 금융규제를 혁신해 금융권이 빅데이터와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금융위는 데이터 결합 후 데이터 재사용을 허용하는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는 데이터 셋을 구축해도 사용 후 파기해야 해, 대량의 데이터 운영이 어려운 상태다. 특히 AI 라이브러리는 이종산업간 데이터 결합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한국신용정보원 등 컨소시엄을 통해 구축할 계획이다.

또 이 과정에서 정보유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도의 데이터 보호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물리적 망분리 ▲업무분리(Firewall) ▲접근통제 ▲각종 보안시스템 운영 등을 포함된 보호체계를 수립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협회, 금융분야 데이터 인프라 기관을 중심으로 금융권이 공동으로 사용가능한 'AI 빅데이터'도 마련한다. 현재 금융사들의 챗봇,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등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비정형(대화내용 등)·전문데이터가 필요하지만, 데이터 확보에 따른 비용 부담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위는 AI 빅데이터를 원칙적으로 참여 금융사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시 참여자 협의를 통해 추가 활용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이종산업간 데이터 결합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데이터전문기관도 추가 지정할 방침이다.

AI 활성화를 위한 제도도 정립한다. 금융분야에서 AI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신용평가·여신심사 ▲로보어드바이저 ▲챗봇 등을 중심으로 'AI 개발·활용 안내서'를 제작할 계획이다. 또 연구용역을 통해 '설명가능한 AI' 정의와 요건, 구현사례 등을 중점으로 안내서도 발간할 예정이다. 이어 보안성은 유지하면서 금융사의 AI 활용이 원활하도록 망분리·클라우드 규제도 개선할 예정이다.

금융분야 AI가 제대로 활용되는지 검증체계도 마련한다. 금융위는 인프라 기관 등을 통해 금융 분야 AI 관련 검증 데이터와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우선 개인신용평가체계 검증위원회를 통해 'AI 기반 신용평가모형 검증체계'를 운영한다. 이어 금융사의 자체검증, 금융보안원 검증을 통해 AI 활용에 따른 보안성을 확인하는 '금융 AI 보안성 검증체계'를 마련한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소비자는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돼 편익이 증가할 수 있고, 금융사는 심사·평가를 정교화해 리스크 관리 기능을 제고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금융이력부족자 등 취약계층이 합리적 조건으로 금융 이용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융권 인공지능 활용 시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하겠다"며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검증체계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