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디메디, 약사와 환자 잇는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 어프에 추가
에이치디메디, 약사와 환자 잇는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 어프에 추가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2.08.06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치디메디가 비대면 진료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 기능을 어프에 추가했다

애플리케이션 ‘어프’ 개발사 에이치디메디(HDMedi, 대표 이정의)가 비대면 진료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 기능을 어프에 추가했다고 5일 밝혔다.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은 코로나19로 일시적 규제 허용된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 오남용 등 민감한 사회적 문제를 방지하고, 처방 및 복약 내용을 누적해 연속적인 복약지도를 돕는다.

복약지도는 약사가 환자에게 의사가 처방한 대로 약을 안전하고, 알맞게 복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환자가 비대면 진료를 받는다면 약사와 대면할 수 없어 양방향 소통이 단절돼 복약지도를 충분히 받을 수 없게 돼 의약품 오남용의 우려가 있다. 또 약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약 봉투에 기재된 개인 정보 유출의 가능성도 있다.

HDMEdi (에이치디메디)의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을 이용하면 이런 의약품 오남용과 개인 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약 배달을 원하는 환자는 병원에서 발급받은 처방전을 휴대전화 카메라로 촬영해 약국에 전송하고, 처방전은 약국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된다.

접수 알림을 받은 약국은 복약지도 내용을 시스템에 입력해 환자에게 보안 문자로 전송할 수 있다. 기존 처방전의 한계를 넘어 약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 DUR (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 안전 사용 서비스) 정보뿐만 아니라 약사가 환자에게 전하는 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에이치디메디의 어프 디지털 복약지도 솔루션은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한편 HDMEdi (에이치디메디)는 이정의 HDMEdi (에이치디메디) 대표가 로스쿨 재학 당시 언니가 병원에서 처방받은 의약품을 복용하고, 이상 반응으로 수술까지 받게 된 의료 사고를 경험한 뒤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의료 정보 제공으로 의료 정보 불균형을 해결하고자 창업한 스타트업 회사다. 현재 미래 가치를 인정받아 시드 투자 유치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