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당뇨병 진단 후 금연·운동 병행시 사망률 22% 낮아진다
성인당뇨병 진단 후 금연·운동 병행시 사망률 22% 낮아진다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9.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당뇨병 발병 후 금연과 운동을 함께 시작하면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 위험이 최대 46%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권혁상·김미경 교수 연구팀(숭실대학교 한경도 교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2009~2012년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2년 이내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총 18만159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8년 12월까지 총 6.07년간 추적 관찰해 당뇨병 진단 당시와 진단 뒤 2년 이내 운동과 흡연 여부를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근경색, 뇌졸중 및 사망률의 차이가 있는지 조사했다. 전체 대상자는 당뇨병 진단 당시와 2년 후 흡연 및 운동 여부에 따라서 운동군은 지속적 비운동군, 새로운 운동군, 운동 중단군, 지속적 운동군 등 4개군으로, 흡연군은 비흡연자, 새로운 흡연자, 금연자, 지속적 흡연자 등 3개군으로 분류했다.

운동은 ▲중등도 운동(빠르게 걷기, 테니스, 혹은 자전거 타기 등 30분 이상 주 5회 이상) ▲격렬한 운동(달리기, 등반, 빠른 사이클링 또는 에어로빅 등 20분 이상 주 3회 이상)으로 정의했다.

당뇨병 진단 후 새롭게 운동을 시작한 군은 지속적 비운동군에 비해 심근경색 위험도는 15%, 뇌졸중은 14%, 사망률은 16%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진단 후 금연자는 지속적 비흡연자에 비해 심근경색, 뇌졸증, 사망률의 위험은 높았지만, 지속적인 흡연자에 비해 심근경색, 뇌졸증, 사망률의 위험도는 훨씬 낮았다. 또 지속적인 흡연자와 지속적인 비운동군에 비해 진단 후 금연과 운동을 함께 새롭게 시작한 군은 심혈관질환 위험도는 46%, 사망률은 22% 각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로 국내 당뇨병 환자는 진단 뒤 금연과 운동을 시작한다면 심혈관질환 뿐 아니라 사망률까지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통상 운동이 당뇨병 치료의 근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및 사망률 관계를 조사한 국내 연구는 거의 없었다"면서 “국내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이번 대규모 역학 연구를 통해 운동과 금연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추는 주요 인자임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