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윤석열차' 질문에 "제가 심사위원이면 상 주지 않았을 것"
한동훈, '윤석열차' 질문에 "제가 심사위원이면 상 주지 않았을 것"
  • 뉴시스
  • 승인 2022.10.0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장관으로서 법표현의 자유 넓게 보장돼야 한다는 생각한다. 다만 이 그림을 보면서 혐오와 증오 정서 퍼지는 것 자체는 반대한다"
전진환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유선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명 '윤석열차' 그림에 대해 "표현의 자유엔 들어가지만 제가 심사위원이었으면 상을 주진 않았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한 장관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윤석열차' 언급에 이같이 말했다. 다만 한 장관은 이날 이 그림에 대해 '윤석열차'가 아닌 '토마스 기차'라는 표현을 썼다. 해당 그림은 영국 만화 '토마스와 친구들'을 패러디한 작품이다.

한 장관은 김 의원의 관련 질문에 "토마스 기차 그림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 것이라면 저는 법률가로서, 그리고 대한민국 법무부장관으로서 표현의 자유는 넓게 보장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 그림을 보면서 혐오와 증오의 정서가 퍼지는 것 자체는 반대한다"며 "표현의 자유엔 들어가지만 제가 심사위원이었으면 상을 줘서 응원하거나 그러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림이) 어떤 사실 등에 기반하지 않은 풍자의 영역으로 그린 것이지 않겠는가"라며, "미성년자가 그린 그림에 함의가 뭐냐고 하는 것은 부담되는 일이다. 여기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위원님처럼 정확한 걸 반영한 것이라고 느끼는 분도 많을 것이다. 시각대로 보시면 될 것 같다"고 부연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경기도, 부천시가 후원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한국만화축제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하는 그림이 전시됐고, 이 작품이 카툰 부문 금상(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한 것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고교생이 그린 이 그림은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장에 전시된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만화로, 윤 대통령의 얼굴을 한 열차가 연기를 내뿜으며 달리자 시민들이 놀라 달아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또 조종석 위치에는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자리하고 있으며 나머지 열차에는 검사복을 입은 이들이 칼을 들고 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