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 KAI와 파트너십 통해 최초의 소형민수헬기 인도
에어버스, KAI와 파트너십 통해 최초의 소형민수헬기 인도
  • 박준영 기자
  • 승인 2022.10.12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브루노 이븐(Bruno Even)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CEO,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

에어버스 헬리콥터스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협력해 올 9월 인증 취득 후 최초의 소형민수헬기(LCH, Light Civil Helicopter)를 국내 항공 전문 기업 글로리아항공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헬기는 올 12월 응급의료 서비스를 위해 제주도로 배치돼 응급 인명구조 임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소형민수헬기 인도는 2015년 소형민수헬기와 소형무장헬기(LAH; Light Armed Helicopter) 개발 프로그램을 위해 협력을 시작한 양 사의 성공적인 산업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다.

소형민수헬기는 2019년 말 초도 비행을 마친 바 있으며 응급의료 서비스 외에도 수색 및 구조, 유틸리티, 법 집행 및 소방과 같은 다양한 공공 서비스 임무를 위해 배치될 수 있다.

소형무장헬기는 2019년 7월 첫 비행을 마치고 항공기로서 자격을 인정받는 과정에 있다. 이번 자격 취득에 성공하면 에어버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2022년 말부터 공동으로 착수하는 대한민국 육군용 헬리콥터의 양산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브루노 이븐(Bruno Even) 에어버스 헬리콥터스 최고 경영자(CEO)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다양한 전략적 헬리콥터 개발 프로그램을 함께해온 에어버스의 오랜 파트너다. 곧 있을 소형무장헬기 자격 취득과 함께 양산 단계에 들어서며 파트너십의 새로운 장을 열어 줄 이번 첫 소형민수헬기의 납품 성공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최종 운행자의 운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술적이고 경제적으로 방대한 혜택을 앞으로 국내 항공우주 산업에 선사하는 새로운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성공적인 소형무장헬기 개발을 기반으로, 에어버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새로운 공동 개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은 에어버스의 헬리콥터 구동 시스템 및 비행 제어 시스템 분야의 기술 노하우와 국내에서 확립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산업화 전문성을 활용할 예정이다.

양 사의 파트너십은 2006년 한국기동헬기(KUH; Korean Utility Helicopter)인 ‘수리온’을 위한 협력을 시작으로 민·군 분야에서 한국 지역의 배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개발된 차세대 5톤급의 헬리콥터 기종인 소형민수헬기 및 소형무장헬기 개발 프로그램으로 이어졌다. 또 한국항공우주산업에 납품한 250개 이상의 장비와 추가 예정된 주문은 양 사의 이런 오랜 파트너십을 방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