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과 전자파, 식물을 이용해 보자
새집증후군과 전자파, 식물을 이용해 보자
  • 박준영 기자
  • 승인 2019.04.04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사는 집에서 전에 없었던 두통이나 피부염, 눈병, 호흡기 질환 등이 나타난다면 '새집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새집증후군은 집을 지을 때 사용되는 건축마감재, 페인트에 남은 화학물질 등에서 나온 각종 유해물질들이 눈, 코, 목 등에 자극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사람마다 증상과 그 심각성이 다르지만,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들과 노인들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새집증후군은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이사 전 고온으로 난방을 하여 실내 온도를 높인 뒤 환기를 시켜 벽지나 바단재, 가구 등에서 나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한다. 피톤치드 또한 새집증후군 퇴치에 큰 효과를 준다. 피톤치드는 소나무, 편백나무 등 침엽수림에서 추출해낸 성분으로 집안 곳곳과 가구 등에 뿌려주면 새집에 잔류하고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자파 차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물 산세베리아
전자파 차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물 산세베리아

또한, 강한 전자파에 장기간 노출되면 인체 내에 유도전류가 형성되어 호르몬 분비 체계나 면역세포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두통, 수면장애, 기억력 상실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전자파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될 수 있으면 전자파와 멀리 떨어지는 것이다. 전자파는 거리의 제곱에 비례해서 감소한다. TV는 최소 1.5m, 컴퓨터 모니터는 30cm 이상 거리를 유지한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음식에 쏘아 가열하는 조리방식으로 전자파 발생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조리 중에 가까이 있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식물을 가까이 두는 것도 좋다. 모든 식물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자파를 흡수하는 능력이 있다. 식물 내부의 물분자가 전자파의 진동에너지를 흡수하는 원리다. 식물이 전자파를 효율적으로 차단하려면 모니터와 사람 사이에 놓는 것이 좋다. 전자파 발생기의 위나 옆에 놓는 것은 소용없다. 숯도 우수한 흡착성과 축전성이 있어 가전제품 옆에 두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