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너스, 랩지노믹스와 MOU 체결 “암 유전체 분석 솔루션 미국 진단 서비스 시장 진출”
지니너스, 랩지노믹스와 MOU 체결 “암 유전체 분석 솔루션 미국 진단 서비스 시장 진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10.15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와 랩지노믹스 신재훈 이사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지니너스(대표이사 박웅양)가 CLIA Lab(클리아랩) 기반 암 유전체 분석 솔루션의 미국 진단 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해 랩지노믹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MOU는 지니너스 본사에서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 랩지노믹스 신재훈 이사 및 양사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식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클리아랩을 통해 암 유전체 분석 분야의 LDT(Laboratory Development Test, 실험실 개발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클리아랩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질병 진단, 예방, 치료 목적의 임상검사를 실시하는 실험실에 주는 인증제도다. 클리아랩을 이용하면 미국 시장에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빠른 시장 진입이 가능하다.

지니너스는 NGS 기반의 암 유전체 진단부터 단일세포(싱글셀) 유전체 분석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고루 갖춘 유전체 분석기업이다. 암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최초 NGS 기반의 암 유전체 진단 서비스 CancerSCAN(캔서스캔)을 상용화했다. 액체생검 플랫폼 LiquidSCAN(리퀴드스캔)과 싱글셀 분석 플랫폼인 Celinus(셀리너스)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성모병원을 비롯해 다수의 상급종합병원에 암 유전체 진단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니너스는 랩지노믹스와 향후 국내 NGS 사업 분야 확장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도 모색하기로 했다.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는 “지니너스의 LDT 서비스를 랩지노믹스의 클리아랩을 통해 미국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이로 인해 과거 국내 기술이전 사례를 넘어 글로벌 진출의 파트너로 협력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암 유전체 패널 공급 외에도 데이터 분석과 추가적인 솔루션 개발 등 액체생검을 포함한 사업전략을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식을 통해 양사가 정밀의료 시대에 암 유전체 분야를 선도하는 파트너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랩지노믹스 신재훈 이사는 “암 유전체 분석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지니너스와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글로벌 진출의 파트너로 K-바이오의 위상을 알리고 정밀의료 시대를 선도하는 동반자로 다양한 신규 사업의 개발 기회를 모색하고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 이사는 “랩지노믹스의 클리아랩을 통해 지니너스의 LDT 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액체생검을 포함한 다양한 암 유전체 분야에서 시너지가 극대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랩지노믹스는 국내 헬스케어 전문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루하프라이빗에쿼티주식회사(루하PE)가 940억 원 규모 투자에 나서면서 최대 주주가 변경된 바 있다. 이 투자 계약이 종료되는 11월 14일 전후로 클리아랩 인수도 마무리할 계획이며, 미국을 중심으로 매년 1개소의 클리아랩을 인수해 서비스를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