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 위험 인공 고관절 수술…4세대 세라믹 활용 안전
합병증 위험 인공 고관절 수술…4세대 세라믹 활용 안전
  • 뉴시스
  • 승인 2022.10.2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영균·박정위 교수팀
대퇴골두 부전골절, 발견 늦으면 수술 불가피
인공 고관절 치환술, 고령환자 합병증 위험 높아
"4세대 세라믹환자 95.7% 불편함 없어 생체적합"
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영균·박정위 교수.

백영미 기자 = 국내 의료진이 허벅지 뼈의 대퇴골인 머리 부분에서 일부분만 골절되는 대퇴골두 부전골절 환자들에게 시행한 4세대 세라믹 관절면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의 안정성을 입증했다. 4세대 세라믹 관절면은 이전 세대보다 파손 위험이 더욱 낮아 뼈가 약한 고령 환자들에게 사용될 전망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영균·박정위 교수팀은 2010년 1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대퇴골두 부전골절 환자 중 4세대 세라믹을 사용해 인공 고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 21명(평균 72세)을 대상으로 추적 관찰해 연구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교수팀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술 후 6주,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매년 등 주기적인 간격으로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는 ▲수술 후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 ▲탈구율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신체 기능 향상 등 다양하게 실시했다.

연구 결과 환자의 95.7%에서 재수술이 없는 등 인공관절의 생체적합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선 검사 결과 역시 매우 좋았다. 환자 만족도와 신체 기능 향상도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고관절 이형성증과 요추 후만증 등 퇴행성 변화가 동반된 고령 대퇴골두 부전골절 환자에서 최신 수술기법의 안정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향후 4세대 세라믹 관절면을 활용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될 전망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교수는 “4세대 세라믹은 현재 인공 고관절 수술에서 가장 최신 베어링 재료이며 이전 세대보다 세라믹 파손이 현저히 적어 더욱 우수한 장기 생존율을 보인다”며 “특히 대퇴골두 부전골절을 겪는 고령 환자에서도 우수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고령 대퇴골두 부전골절 환자는 관절과 척추 변형이 흔하기에 인공관절 수술 시 탈구나 삽입물 주위 골절 등 위험이 있지만, 4세대 세라믹을 활용한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시행한다면 고령 환자라도 평생 불편함 없이 살아갈 수 있다”고 전했다.

대퇴골두 부전골절은 뼈가 약한 노인이나 어린 아이에게 주로 발생한다. 골절이 크거나 발견이 늦은 경우 대퇴골두 파괴와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수술이 필요하다. 문제는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고 단순 방사선 검사에서는 발견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고 병원에 방문하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다.

대표적인 수술법은 인공 고관절 치환술로 현재 국내에서는 대퇴골두를 대체할 수 있는 세라믹 관절면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대퇴골두 부전골절 환자는 대부분 고령이고 골다공증과 고관절 및 척추 변형이 흔히 있어 인공 고관절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정형외과 분야 국제학술지 ‘더 저널 오브 본 앤 조인트 서저리(The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