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카오페이 현장검사 착수…데이터센터 이중화 미비
금감원, 카카오페이 현장검사 착수…데이터센터 이중화 미비
  • 뉴시스
  • 승인 2022.11.0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암에 재해복구센터 두고도 제때 전환되지 않아…셧다운 훈련도 없어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김형섭 기자 =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이 카카오페이에 대한 현장검사에 착수했다.

주전산센터 화재 후 백업센터(재해복구센터)가 즉각 가동되지 않은 것은 데이터 이중화 조치가 미흡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7일부터 카카오페이에 대한 현장검사 절차를 시작했다.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이 현장검사에 착수한 것은 카카오페이가 처음이다. 금감원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증권 등 카카오 금융계열사들의 시간대별 대응조치와 컨틴전시 플랜(비상대응계획) 등에 대한 점검에 나선 바 있다.

카카오페이에 대한 검사 전환은 사실상 예고된 수순이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달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카카오페이 같은 경우에는 이중화가 미비하다고 볼 여지가 큰 것으로 보이고 카카오뱅크도 본질적인 기능으로 볼 수 있는 대출이나 이체 기능에 지장이 생겨서 굉장히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며 "현장점검 이후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검사가 불가피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한 바 있다.

금감원은 카카오페이에 대한 현장검사를 통해 데이터센터 이중화 조치 미흡과 비상상황을 가정한 재해복구센터로의 전환 훈련 부실 등을 따져볼 계획이다.

화재가 발생한 판교가 주전산센터였던 카카오페이는 가산디지털단지에 재해복구센터를 두고 있었다.

이는 주전산센터에 화재 등 재난이 일어났을 때 재해복구센터로 데이터를 동기화해 서비스가 멈추지 않고 자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인데 실제로는 제대로 가동되지 않았다.

전진환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사태와 관련 증인 및 빗썸의 코인 시세조작 의혹 관련 증인이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이석우(앞줄 왼쪽부터)두나무 대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전기실에서 발생한 화재로 판교 데이터센터의 전원이 한꺼번에 차단되면서 자동 이전이 작동하지 않은 것이다. 수동 이전을 하려해도 화재 때문에 즉시 진입이 불가능해서 송금, 결제 등 핵심 서비스의 차질이 장기화됐다.

데이터센터 화재와 같은 재해에서도 업무가 장애 없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르면 비상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재해복구센터를 가동하더라도 3시간(보험회사는 24시간) 내에 핵심업무가 재개돼야 한다.

그러나 카카오페이의 경우 오프라인 결제, 계좌송금 등의 핵심 서비스가 10시간 넘게 장애를 겪었다.

전자금융감독규정은 또 재해복구센터를 운영하는 금융사에 대해 매년 1차례 이상 재해복구센터로 전환하는 훈련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데이터센터 셧다운에 대비한 훈련을 하지 않았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현장검사로의 전환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페이에 비해 카카오뱅크는 상대적으로 피해가 경미한 데 따른 것이다.

카카오뱅크는 서울 상암에 주전산센터가 위치해 있고 경기 성남에 재해복구센터, 부산 강서에 백업센터가 별도로 있어 직접적인 피해는 없었다. 대신 카카오톡과 연계돼 있는 1일 100만원 한도의 간편이체 등 일부 서비스에서만 간접적인 장애가 발생했다.

다만 카카오뱅크에서 일부 간접 장애가 발생한 이체(간편이체)나 대출(비상금대출) 등은 은행의 핵심업무라 할 수 있는 기능이어서 현장검사로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