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 역전폭 1.0%p로 확대…한은 선택은
한미 금리 역전폭 1.0%p로 확대…한은 선택은
  • 뉴시스
  • 승인 2022.11.0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연준 4회 연속 0.75%p인상
파월 "최종금리 수준 더 높을 것"
금리차 확대에 고심 커진 한은
추가 빅스텝 쉽지 않을 듯
금통위원, 속도조절 목소리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27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2개월 연속 자이언트 스텝(0.75% 금리인상) 결정과 관련해 "치솟는 물가를 위한 잡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연준은 앞서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 인상하기로 했다.

류난영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한번에 0.75%포인트 인상하는 4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강행하면서 한·미 금리 차이가 1.0%포인트로 확대됐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아직 갈 길 멀다"며 공격적 금리인상을 시사하면서 이번 달 기준금리 결정을 놓고 한국은행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한미 금리 역전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0.5%포인트 인상의  '빅스텝'이 필요하지만,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단기 금융시장 자금경색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3일 금융시장 등에 따르면 미 연준은 1~2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종전 3.0~3.25%%에서 3.75~4.0%로 0.75%포인트 인상했다. 미 기준금리가 4%대에 진입한 것은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 1월 이후 14년 만이다. 9월 미 소비자물가지수(CPI)가 8.2%에 달하자 4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것이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정례회의 직후 "금리인상 관련해 여전히 갈 길이 남아있다"며 "최종금리 수준은 이전에 예상한 것보다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9월 점도표에서 제시된 내년 기준금리가 4.6%를 넘어 5%를 넘어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파월 의장은 그러면서도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하며 이와 관련해 다음 회의 때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르면 다음 회의가 될 수도 있고, 그 다음 회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향후 금리인상 속도조절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제시한 발언 이지만, 시장은 최종금리 수준이 높아질 가능성에 더 주목했다. 

미 연준의 최종금리 수준이 더 높아질 것이란 전망에 이번 달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을 놓고 한국은행의 고심도 커지고 있다.

당초 시장에서는 한은이 오는 24일 열리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현재 3.0%에서 한번에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미 연준의 고강도 긴축에 한미 금리차를 줄이기 위해 한은이 추가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을 높게 내다본 것이다. 미 기준금리가 4%를 돌파하면서 미국의 기준금리는 상단 기준으로 우리나라(연 3.0%)보다 1.0%포인트 높아졌다. 한은이 지난달 사상 두번째 빅스텝을 단행하면서 금리 역전폭을 0.2%포인트 까지 좁혀 놨지만 다시 확대된 것이다. 하지만 미 연준이 긴축 속도를 높이게 되면 한·미간 금리 격차가 연말 최대 1.5%포인트까지 벌어질 수 있다. 이는 과거 최대 역전폭과 같은 수준이다.
 
미국 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질 경우 원화 가치가 하락하고 자산가치 하락을 우려한 외국인들이 국내 금융시장에서 대거 빠져나갈 가능성이 커진다. 또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수입 물가가 크게 오를 경우 가뜩이나 높은 국내 물가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 한은은 내년 1분기까지 5%대의 높은 물가 상승세가 지속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다.

미 연준의 최종금리가 당초 전망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외환시장 불안,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 우려로 추가 빅스텝 단행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한미 금리 역전폭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에도 한은이 추가 빅스텝을 단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가계부채 문제가 커지고 있는데다 레고랜드발(發) 자금경색 우려가 커지고 있어 신용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등 한은이 금리인상 폭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무라증권은 한은이 이번 달 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후 한은이 금리 인상 사이클을 종료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내놨다. 씨티도 당초 0.25%포인트 인상 전망을 유지한다면 서도 금리 동결 가능성을 추가로 열어뒀다.
 
사상 두번째 '빅스텝'을 단행한 지난 10월 금통위에서 주상영, 신성환 위원이 0.25%포인트만 인상해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내면서 속도조절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전날 공개된 10월 금통위 회의록에 따르면 0.5%포인트 금리인상을 주장한 다수의 위원들은 국내경제 펀더멘털이 견조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 금통위원은 "통화정책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 정도는 과도하지 않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자본유출, 환율 상승을 우려한 선제적 통화정책보다는 상황 전개에 따른 유연한 통화정책이 실물 경제나 물가 경로의 위험관리 측면에서 더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다만, 0.5%포인트 인상 의견을 낸 금통위원 4명 가운데 향후 속도에 대한 신중한 입장을 보인 위원들이 적지 않다. 한 위원만 "기준금리 인상을 가속화해 정책 기조를 긴축적 수준으로 조기 전환해야 한다"며 강한 매파 성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금융안정을 위한 유연한 통화정책 기조 전환 주장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박정우 노무라 증권 이코노미스트는 "한은이 11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년 1월 0.25%포인트 올려 최종금리가 3.5%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레고랜드발 자금조달 등 국내 금융 스트레스가 커지고 있어 11월 인상이 이번 금리 인상 사이클의 마지막이 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내다봤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 의장이 인상속도를 늦추는 데 다음 회의 혹은 그 다음 회의부터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해 사실상 12월 0.5%포인트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며 "미 연준이 12월 0.5%포인트 인상한 뒤 2023년부터 0.25%포인트 베이비 스텝으로 회귀해 1~2차례 추가 인상 뒤 금리인상 사이클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여 한은도 이번 달 가계부채 등 문제로 0.25%포인트 인상하는 등 속도조절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