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연준 물가안정 의지 확인…변동성 확대시 안정조치"
한은 "연준 물가안정 의지 확인…변동성 확대시 안정조치"
  • 뉴시스
  • 승인 2022.11.0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 물가안정 의지 확인돼…높은 변동성 이어질 듯
과소긴축보다 수정 쉽다는 파월 발언 주목해야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시 시장안정조치"
금리인상 속도조절 시사에도 파월 발언 매파적 평가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가 4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한국통계학회-한국은행 공동 포럼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류난영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b·연준)가 4회 연속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 가운데, 한국은행은 미 연준의 물가 안정 의지가 다시 한번 확인된 만큼 글로벌 금융시장의 높은 변동성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승헌 한은 부총재는 3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시장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 등을 점검했다.

이 부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FOMC 회의에서 미 연준이 정책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 것은 시장 예상에 부합한 가운데 정책결정문에 금리 인상 감속 가능성이 제시됐음에도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발언이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파월 의장이 최종금리 수준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고 금리 인상 중단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시기상조이며 과대긴축이 과소긴축보다 수정하기 쉽다고 발언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은은 물가 안정에 대한 미 연준의 강력한 의지가 재확인된 만큼 향후 통화정책 긴축이 지속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높은 변동성이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이 부총재는 "국내 금융·외환시장에서도 미 연준의 금리인상, 주요국 환율의 움직임,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등에 따라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환율, 자본유출입 등의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