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앤제이 갤러리, 7일부터 서수영 개인전 개최
헬렌앤제이 갤러리, 7일부터 서수영 개인전 개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11.0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실의 품위 201310’ 2013, 수제 장지 위에 금박 24K 석채 먹, 150×120cm

헬렌엔제이 갤러리가 서수영 작가의 개인전을 11월 7일부터 12월 8일까지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오랫동안 한국 전통미술을 오마주하는 데 천착해온 서수영 작가의 작품 30여 점을 갤러리 1, 2, 3층에서 산수화(1층), 인물화(2층), 정물화(3층)로 나눠 선보인다.

1층에서는 ‘한국미술을 오마주하다’란 주제로 산수화 시리즈가 펼쳐진다.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일월오봉도, 책가도 등 한국의 전통미술을 오마주했다. 이 중에 2010금벽금강전도(金璧金剛全圖)는 국보 217호인 겸재 정선의 금강전도를 오마주한 작품이다.

광복 직후 고 이병철 삼성 회장이 사들여 지금까지 리움미술관이 소장 중인 금강전도는 지난해 삼성의 미술품 대규모 기부 목록에서도 빠질 만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애정이 남달랐던 조선 산수화의 대표작이다.

서수영 작가는 금강전도의 이미지를 차용한 가운데 수제 장지를 화폭으로 삼아 돌가루 반죽 위에 금박을 입힌 3차원적인 표현 방법을 사용해 ‘금벽금강전도’를 완성했다. 화면에 깊은 밀도와 중첩된 채색으로 회화적 분위기를 연출하고, 종이 표면 질감에 변화를 줌으로써 현대적 이미지를 탄생시켰다. 법고창신(法古創新) 즉, 옛것의 소중함과 아울러 새것의 필요성을 동시에 실현한 작품이다.

2층 ‘황실의 품위_그 영원한 아름다움’ 코너에 들어서면 황실의 인물화 시리즈를 만나게 된다. 무거운 대례복 차림을 한 왕비의 평온한 표정에서 도덕·관습을 초월한 품위가 전해진다. 작가는 ‘인물화 시리즈를 통해 우리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했을까’란 물음에 “기품 있는 사람에게 느껴지는 품격을 그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3층에서는 작가의 달항아리를 소재로 한 최근작 ‘보물의 정원_Timelessness’ 시리즈가 관객을 기다린다. 종이 부조 작업 위에 수묵과 채색이 어우러져 색다른 구성과 표현력을 배가시킨 작품들로 다양한 재료의 물성을 응용하는 작가의 시도는 늘 새로운 시각적 자극으로 다가온다.

독창성의 상징인 태극기의 S자 곡선으로 화면을 나누고, 국보로 지정된 항아리를 백자 항아리 속에 그려 넣어 새로운 세대의 감성으로 재구성한 참신한 발상이 돋보인다.

작가는 “선조들이 이뤄낸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상 속에 꺼내 놓고 싶었다”며 “한국의 이야기가 정체성을 갖고 재탄생될 때 진정한 새로움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답했다.

달항아리가 지닌 순백의 미와 균형감은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그만큼 우리나라 백자는 독특한 색감과 함께 매력적인 볼륨감·질감·형태·공간감을 가졌다.

작가는 “이러한 아름다움을 지닌 달항아리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 또한 구상 회화로서 의미가 있지만, 자유롭게 달항아리 안에 국보 항아리와 한국의 상징물을 품어 선조들의 이야기가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이어져 오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약간 비틀어지고 변형된 상태는 전체의 조형에 장애가 되지 않고, 오히려 변화를 주면서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한국 이야기가 세계적인 문화로 발돋움하는 지금, 30여 년간 한국전통회화를 현대미술로 재해석하며 과거와 현대의 시공간을 이어오는 서수영 작가의 행보는 우리에게 무한한 상상을 경험하게 하고, 한국 회화의 자긍심을 느끼게 한다.

1972년 서울 태생인 서수영 작가는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학부와 대학원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Art gate (USA), Galerie Visconti (France), Longsun art gallery (China), 성곡미술관, 한벽원미술관, 영은미술관을 비롯해 30여 회의 국내외 개인전과 200여 회의 기획전에 초대됐다. 이외에도 △KIAF SEOUL △2012 Citizen Art Shanghai (China) △Hong Kong Art Fair (Hong Kong) △SCOPE (UK) Art Show 등 30회 이상의 국내외 아트페어에도 참가했다. 2015년도에는 문화예술융성사업으로 진행한 근대 이후 제작된 배채기법 작업 중 가장 큰 대작을 완성해 한국 미감의 정수를 새로운 세대의 감성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단행본 ‘그림 속에 나타난 금 이야기’를 저술했고, 경기문화재단·용인문화재단·이천시립월전미술관 우수창작작가에 선정, △안견청년작가 대상 △최우수 논문상 △커리어 리더상을 수상했다.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영은미술관 △한국미술관 등 여러 곳에 소장돼 있다.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겸임교수를 거쳐 현재 전업 작가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