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국민·글로벌 서포터즈 130명과 함께 소통의 벽 허물고 지속 가능한 미래 꿈꾼다
코이카, 국민·글로벌 서포터즈 130명과 함께 소통의 벽 허물고 지속 가능한 미래 꿈꾼다
  • 김영애 기자
  • 승인 2022.11.26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4기 성과공유회에서 위코들이 ‘도전! 콜!든벨’ 소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국민·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가 우리나라 해외 원조에 대해 알리고 소통하기 위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게시한 올린 홍보물이 총 1100만회 이상의 호응을 받고 있다. 위코의 제안으로 올 10월 만들어진 코이카의 메타버스 공간이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2만5000명이 방문했다.

코이카는 11월 25일 ‘2022 개발협력의 날’을 맞아 경기 성남시 코이카 2층 대강당에서 ‘위코 4기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위코는 ‘우리 모두가 코이카(We are KOICA)’라는 뜻으로, 코이카의 홍보대사이자 서포터즈를 말한다. 위코는 올해로 4기째를 맞고 있다.

위코 4기로 활동한 130명은 올 7월 11: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됐으며 △대학생 81명 △일반 시민 18명 △국내외 거주 외국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부문 25개국 31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Beyond, with KOICA’(비욘드, 위드 코이카)란 활동 슬로건을 정하고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협하는 빈곤, 불평등, 기후 위기 등 문제들을 협력을 통해 헤쳐 나가고자 7월부터 카드 뉴스, SNS 챌린지, 글로벌 웹다큐 등 총 5865건의 대국민 홍보물을 제작했다.

이 콘텐츠들은 1800만회 넘게 노출됐고, 세계 각지에서 한국의 우수한 원조 성과에 대해 댓글로 응원하고 공유하는 등 약 1100만회 이상의 반응을 얻었다.

각자가 생각하는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를 공유하는 대국민 ‘What is ODA' 캠페인, 누구나 ODA의 의미를 새기고 기억할 수 있도록 기획한 ‘ODA짱 챌린지’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 캠페인과 틱톡 챌린지(SNS에 짧은 영상물을 게시함으로써 참여·전파하는 방식), 오프라인 캠페인 등 세계 곳곳에서 온·오프라인 홍보를 추진했다.
*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M 공적개발원조): 개도국의 경제 발전이나 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원조국이 자체의 재정 자금을 사용하여 공여하는 순수한 원조

특히 25개국 31명 글로벌 부문 위코의 활동 성과가 눈길을 끌었다. 외국인인 코이카 서포터즈가 한국의 지원으로 가나에 짓고 있는 학교 건설 현장에 방문하거나, 우리 정부 지원으로 현지에서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는 필리핀 장애인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등 전 세계 곳곳에서 시행되고 있는 개발협력의 현장을 소개하는 웹다큐로 촬영해 게시했다.

또 다른 우수 성과로 원조 홍보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도입한 ‘코이카 월드(KOICA World)’가 소개됐다. 코이카 월드는 우리의 해외 원조 현장을 국민들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선보인 가상 현실 공간이다. 위코 4기 활동자들이 제시한 아이디어가 제작에 반영됐으며, MZ 세대·글로벌 추세에 부응하는 참여형 디지털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개 한 달 만에 2만5000명이 접속해 개발 도상국과 협력·진행되는 원조 현장을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은 수료식에서 “팬데믹, 기후 변화, 에너지·식량 위기 등의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 연대와 협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한 위코에 감사드린다”며 “명실상부한 한국 ODA의 글로벌 홍보대사인 위코 4기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어 메타버스까지 홍보 활동을 수행하면서 개발협력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코이카를 국민에게 또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위코 4기 성과보고 영상 상영 △수료장 수여 △이사장 격려사 △소통 프로그램: 도전 골든벨 △우수활동자 시상식 순서로 진행됐다.

시상식에서는 국내(개인/팀)와 글로벌(개인) 부문으로 나누어 우수 서포터즈가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내 부문에서 △팀 부문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을 선정해 수상자들에게 각각 200만원, 100만원의 상금과 상장 △개인 부문 최우수상 2인, 우수상 4인을 선정해 각각 100만원, 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각각 수여했다. 글로벌 개인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1인, 우수상 2인을 선정해 각각 80만원, 3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전달했다.

국내 부문에서 팀 부문 대상은 ‘코스트코’, 최우수상은 ‘위캔위코’, ‘위코유’가 선정됐으며, 개인 부문 최우수상은 이예린(위캔위코), 박다빈(코러스), 우수상은 이연아(위캔위코), 안새빈(We, Komma), 이세정(We, Komma), 유혜은(코러스)씨가 수상했다. 글로벌 개인 부문에서 최우수상은 카트리나 앤젤레스 노블(필리핀), 우수상은 아산 아흐머드(방글라데시), 멀나 모하메드 파시 압델하미드(이집트) 씨가 선정됐다.

국내 부문에서 대상을 거머쥔 코스트코 팀(김수민, 이예진, 주하빈)은 ‘ODA 높낮이 챌린지’라는 개성 넘치는 틱톡 챌린지를 기획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ODA 관련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글로벌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카트리나 앤젤레스 노블씨는 웹다큐를 제작, 위코 3기 글로벌 최우수 활동자인 존 아셀 오렌시아 씨와 만나 서포터즈 활동 경험을 나눴을 뿐만 아니라 한국에 방문해 위코와 함께 한국과 필리핀 간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해 소통하는 콘텐츠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위코는 11월 25일 2022년 국제개발협력 유공 포상 단체 부문에 선정돼 국무조정실장 표창을 받았다. 표창은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성실한 업무 수행으로 성과 제고에 기여하고, 우수 사업 추진에 기여한 공무원 및 공공기관 등에 주어지는 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