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野 '엑스포 빅딜설'에 "책임정치 실종…신종 적폐"
대통령실, 野 '엑스포 빅딜설'에 "책임정치 실종…신종 적폐"
  • 뉴시스
  • 승인 2022.12.0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의혹, 유치한 발언…그들 수준에서 국정 판단하는 듯"
김성환 향해 "팩트 제시하라…어떤 정보로 이런 발언하나"
"엑스포 유치 포기는 국민과의 약속·신뢰 저버리는 행위"
 지난 11월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2030세계박람회 3차 경쟁 프리젠테이션(PT) 현장에 모습을 드러낸 부산 소통캐릭터 '부기'등 홍보물들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의 670조원 규모 '네옴시티'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대가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포기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에 "책임 정치의 실종"이라며 신종 적폐는 사라져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야권이 이른바 '엑스포 빅딜설'을 거론한 데에 "야당도 수준이 높아졌으면 한다"면서 "(야권의 의혹 제기는) 집권여당의 지지율을 높여줄 수 있을 것 같아 속으로는 감사하다"고 조롱했다.

그는 "(야당 의원의 주장은) 유치한 발언"이라며 "(사우디와 엑스포 빅딜은) 0.1㎜도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는 "대한민국 2030 미래 전략 차원에서 보고 있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스텝스톤(step stone·디딤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포기하는 건 대한민국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는 윤 대통령의 부산 지역 공약이며 국민에 이를 호소해 지지를 얻었다"며 "이를 포기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약속과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했다.

이어 엑스포 유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라며 "국정과제를 포기하는 것은 국정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국정) 문제를 그들 수준에서 판단"하기 때문에 이같은 발언을 했다고 비난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29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항간에는 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 수주 등을 대가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은 아니냐 하는 의혹과 걱정을 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윤 대통령이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어떤 약속을 했는지 소상히 밝힐 것을 요청한다"고 말하며 '사우디 거래설'에 불을 지폈다.

이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책임 정치의 실종"이라고 했다.

그는 "이 발언에 대한 '팩트'를 국민과 언론에 제시하라"며 "어떤 정보로 이렇게 말했고, 그런 가짜 뉴스 생산자로 자리한 것인가"라고 따졌다.

이어 "(야권의 발언은) 책임 정치의 실종에서 온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위해 신종 적폐는 사라져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국회를 향해서도 이같은 발언을 한 국회의원을 제재할 수 있도록 "윤리위원회를 강화하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